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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빌리 은행이 태어났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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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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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기독교는 Hellenism과 Hebraism이 결합되어 발생한 종교인데, Hellenism은 그리스의 사상이자 철학, 이성, 사고를 중시하고, Hebraism은 이스라엘의 종교이자 윤리와 실천을 중시한다. 350년 Augustine은 영혼불멸을 주장하였는데, 육체를 경시하고 성을 죄악시하였으며 저세상에 대한 이원론을 제시하였다.
1600년에는 교회개혁, 종교개혁이 일어나며 Protestant의 Reformation, 즉 본래의 기독교로 돌아가자는 주장이 일어났다. Christianity는 Catholic(전체적), Protestant(교파별), Orthdox(나라별)로 나뉜다.
십계명 중 4개명이 출애굽기 20장 8-10절에 나오며, 신명기 24장 19-22절, 출애굽기 22장 21-27절, 신명기 23장 24-25절, 누가복음 7장 34절, 로마서 14절 17절에 약자를 배려하는 규범이 나온다.
은 Jubilee Year로 유대인들이 빚, 가난, 노예 생활로부터 구원받은 일을 기억하는 해이며, 7년에 한 번씩 열린다. 안식일은 7일마다 한 번씩 열리며, 노동자와 가축, 땅에 대한 권리로 만들어진 날이다.
미래학자 앨빈 토플러에 따르면, 인류는 농업혁명, 산업혁명, 정보혁명을 넘어서 속도혁명의 문턱에 서 있다고 한다. 그는 미래까지 생존하려면 속도의 효율성이 뛰어나야 한다고 주장한다.
경제와 윤리의 연관성을 한번 살펴볼까? 독립성의 신화에서는 그 둘이 별개라 하고 있는데, 경제활동에도 가치론적 질문이 부재하지 않는다. 효율성의 극대화로 인해 기업의 생리가 특징지어지며, 비인간화가 종종 자본주의 시장경제에서의 노동과정에서 발생한다. 사람이 사는 모든 일에 가치가 개입되어야 한다.
우리가 오늘날 휴대전화 가입자가 집전화 수를 초월한 세상에서 살고 있는 이유 중 하나는 자유주의, 수정자본주의, 신자유주의로의 경제시스템의 변화이다. 수정자본주의에 대한 비판으로 신자유주의가 등장하였다. 신자유주의는 중국, 영국, 미국에서 197·80년대에 적극적으로 표면화되었다. 탈취에 의한 축척에 의하여 예전의 상위 계급의 경제적 특권이 회복되거나 신흥 부자들이 새로이 형성되었다.
소유적 개인주의는 진정한 존엄성을 잃어 텅 빈 허무한 삶의 모습밖에 더하겠는가? 그리고 신자유주의로 인해 지구에 자연적인 재앙이 생긴 것이다. 그러나 인간은 꿈꾼다, 고로 존재한다.
사람이 생물학적 유전자를 가지는 것과 같이, 각각의 문화 모두 일종의 문화적 유전자를 지니고 있다. 정수복 씨는 『한국인의 문화적 문법』에서 한국인의 12가지 문화적 문법을, 현세적 물질주의, 감정우선주의, 가족주의, 연고주의, 권위주의, 갈등회피주의, 감상적 민족주의, 국가중심주의, 속도지상주의, 근거 없는 낙관주의, 수단방법 중심주의, 이중규범주의로 규정하고 있다.
현대의 기독교는 물질적 경제지상주의에 의해 정복되어 있어 종교적 초월성에 기초한 비판세력의 기능을 하지 못하고 있다. 경제적 생산이나 부의 축적이라는 대명제 앞에서 모든 활동은 마땅히 능률과 효율의 경제 원리에 지향되어야 했다. 기독교가 비판적 초월성을 잃을 때 그러한 기독교는 초라해지며 그 본디 모습을 상실한다.
기독교 경제윤리는 경제이론의 경제활동을 종교적 가치로 평가하는 것을 뜻한다. 청지기적 경제윤리의 핵심은 인간의 평등성에 대한 옹호와 사회적 약자에 대한 보호이다.
성서의 다양한 약자보호법은 추수법, 십일조법, 임금 지불법, 이자 금지법, 담보 제한법, 안식일법·안식년법·희년법 등이 있는데, 민중신학자 김경호 목사는 성서가 이렇게 성서에 생명에 대한 존중이 성서의 이러한 다양한 약자보호법에 드러나고 있음을 지적한다.
상업과 금융이 점차 발달함에 따라 기독교 안에서 자본주의적 이윤추구에 대한 논란이 빚어졌다. 그러나 막스 베버는 종교개혁이 기독교세계의 전통적 사회윤리학에 대한 상업적 정신의 승리하고 주장하며 근대 자본주의가 발전하였다고 주장한다. 이와 반대로 칼빈은 부지런한 사람들이 결국에는 잘살게 되었다고 주장한다.
평등과 정의의 문제는 인간뿐만 아니라 자연을 포함한 생명 모두의 문제이다. 생태정의에서 이것이 명확히 드러난다. 2004년 가나 아크라에서의 신앙고백문은 8조·22조·25조에서 생태 정의에 대한 주장을 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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