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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발달과 사회적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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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도덕발달과 사회적 구성
이 장에서 설명할 사회적 구성주의 관점은 개인과 사회와의 관계에 대한 미드의 상호작용주의 관점에 근거하며, 이 관점을 보다 양방향적인 사회적 과정모형을 포함한다. 이 접근은 기존의 성인의 가치체제로의 사회화를 강조하는 도덕발달이론과 정의와 의무 같은 도덕 개념에 대한 아동의 인지적 구성을 강조하는 도덕발달이론에 대한 대안으로 여겨진다.
도덕발달에 대한 사회적 구성주의접근은 아동자신의 구성적 활동과 사회적 환경의 공헌 간에 진정한 조화를 추구한다. 도덕 발달에 대한 사회적 구성주의 접근에 따르면 아동 자신의 도덕 발달이 아동 자신의 구성적 활동과 사회적 영향 간에 진정한 조화로써 이루어진다. 이 글에서는 미드의 사회적 구성주의의 내용과 문제점을 알아보고 그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 모델과 미드의 사회적 구성주의를 통합할 것이다.
Ⅰ. 미드의 상호작용주의
미드의 공헌
자아와 사회 간의 상호작용 연구에 주요 공헌.
→ 단순히 사회적ㆍ도덕적 발달에 대한 이론이 아니라 도덕 해석과 도덕 판단을 일반적 인지작용과 관련시킨다는 점에서 완벽한 발달이론.
미드의 역동적 상호작용
미드는 인간 경험이 끊임없이 변화하는 복잡성을 가지며 사회현상과 정신현상은 얽혀 있으므로, 단일한 틀 내에서 분석되어야 한다고 봄 (맥락주의)
역동적 상호작용
-‘인간의 경험과 행동의 사회적 과정 안에서 조직된 모든 개인의 자아구조는 그 과정의 조직된 관계 양태를 반영하고, 그것에 의해 구 성된다. 또한 각 개인의 자아 구조는 그 나름의 고유한 입장에서 관계 양태를 반영 한다’
- 사람은 스스로에게 대상이 됨 → 사람들은 다른 사회적 대상에게 행동할 수 있는 것과 동일한 의미로 자기에 대해 행동할 수 있음. (∵자기와 대화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기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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