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롯 머신

인문어학 경문왕 설화 분석 고전과 현대문학의 관련성 읽기

 1  인문어학 경문왕 설화 분석 고전과 현대문학의 관련성 읽기-1
 2  인문어학 경문왕 설화 분석 고전과 현대문학의 관련성 읽기-2
 3  인문어학 경문왕 설화 분석 고전과 현대문학의 관련성 읽기-3
 4  인문어학 경문왕 설화 분석 고전과 현대문학의 관련성 읽기-4
 5  인문어학 경문왕 설화 분석 고전과 현대문학의 관련성 읽기-5
 6  인문어학 경문왕 설화 분석 고전과 현대문학의 관련성 읽기-6
 7  인문어학 경문왕 설화 분석 고전과 현대문학의 관련성 읽기-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문어학 경문왕 설화 분석 고전과 현대문학의 관련성 읽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우리들은 여태껏 살아오며 많은 문학작품을 읽었으며 배웠다. 설화, 소설, 수필, 시, 등등. 그 중 설화는 복잡하지 않은 표현을 사용하며 구전에 적합하게 단순하면서 잘 짜여진 구조를 가지고 있다. 또한 설화는 재미도 있으며 교훈을 주기도 한다. 그 설화 중에서 우리들에게 ‘임금님 귀는 당나귀 귀’라는 제목으로 잘 알려진 신라의 “경문왕 설화”를 이청준의 중편소설 “소문의 벽”과 비교해 보았다. 소설 속에 약간이지만 직접적으로 언급되는 경문왕 설화가 어떤 부분에서 소설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고, 소설은 설화의 어떤 부분을 계승하였고 변용하였는지, 또 어떤 메시지를 현대사회에 전달하고자 했는지 분석해 보았다. 맛보기로 이창준의 “소문의 벽”은 “경문왕 설화”의 눈에 띄는 내용을 모티브로 계승하였다. 바로 진실을 말 할 수 없는 두려움이다. 이는 소설에선 ‘박준’이 진술을 하는데 있어서 두려움을 느끼는 것으로 표현하였다. 이것은 소설이 쓰여진 1970년대에 여러 가지 검열과 사상을 검증받는 핍박 받는 사회를 강하게 표현하고 있다. 보이지 않는 사회적인 벽, 소설에 나와 있는 ‘소문의 벽’은 사회에 억압받는 자가 그것을 극복하며 진술을 하는 것, 즉 자기 자신의 의견을 내는 것이 얼마나 어려웠는지를 이 소설, ‘소문의 벽’을 통해 알 수 있었다. 나는 이 ‘경문왕 설화’와 ‘소문의 벽’의 관련성에 대해 비교 분석해 보았다.
Ⅱ. 고전 문학 작품(경문왕 설화)에 대한 분석
‘경문왕 설화’는 ‘경문왕의 귀설화’라고도 불리며 우리들에게는 ‘임금님 귀는 당나귀 귀’라는 제목으로 잘 알려진 설화이다. 우선 경문왕에 대해 살펴보자.
경문왕(景文王, 846년 ~ 875년, 재위: 861년 ~ 875년)은 신라의 제48대 왕이다. 성은 김씨이고 이름은 응렴(膺廉)이다. 제43대 왕인 희강왕의 손자로 아버지는 김계명(金啓明)이고, 어머니는 광화부인(光和夫人)이다. 본래 화랑이었으며 전왕인 헌안왕의 연회에 참여하였다가 왕의 눈에 들어 헌안왕의 맏사위가 되었다. 헌안왕에게 아들이 없어 후에 헌안왕의 유언에 따라 왕위에 오르게 된다. 신라가 혼란하여 중앙 귀족들이 음모와 반란을 일삼았으므로 수습에 힘썼고, 황룡사를 개수하였다. //ko.wikipedia.org/wiki/ (위키피디아 백과사전)
이제 이 경문왕을 주인공으로 하는 ‘경문왕 설화’의 줄거리를 살펴보자.
경문왕은 임금 자리에 오른 뒤에 갑자기 그의 귀가 길어져서 나귀의 귀처럼 되었다. 아무도 그 사실을 몰랐으나 오직 왕의 복두장이(예전에 왕이나 벼슬아치가 머리에 쓰던 복두를 만들거나 고치는 일을 하던 사람)만은 알고 있었다.
그는 평생 그 사실을 감히 발설하지 못하다가 죽을 때에 이르러 도림사(道林寺)라는 절의 대밭 속으로 들어가 대나무를 향하여 ‘우리 임금님 귀는 나귀 귀처럼 생겼다.’라고 소리쳤다.
그 뒤부터는 바람이 불면 대밭으로부터 ‘우리 임금님 귀는 나귀 귀처럼 생겼다.’는 소리가 났다. 왕은 이것을 싫어하여 대를 베어 버리고 산수유를 심게 하였으나 그 소리는 여전하였다고 한다. //terms.naver.com/entry.nhn?docId=566470(네이버 지식사전)
역사적인 관점에서 ‘경문왕 설화’를 해석해 보자면 ‘왕이 즉위하자 그의 귀가 갑자기 당나귀 귀처럼 길어졌다. 그 사실을 유일하게 알고 있던 두건장이는 죽기 직전 대나무 숲에서 ‘임금님 귀는 당나귀 귀’라고 크게 외친다. 대숲에 바람이 불 때마다 이 소리가 나자 왕은 대를 베어버리고 산수유를 심게 했다.’
이는 경문왕의 손자인 효공왕 이후 박씨 성을 가진 신덕왕이 즉위하면서 경문왕의 권위를 깎아내린 것, 또는 그의 개혁정책에 반대했던 기득권층이 경문왕의 정치를 ‘강압’정치라며 비꼰 것이다. 위 줄거리에는 나와 있지는 않지만, ‘뱀과 함께 잠을 잤다’는 설화에서 뱀이 화랑과 육두품으로 해석되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이청준, 「소문의 벽 - 이청준 문학전집」, 『열림원』, 2000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