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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교회 안에 있는 비기독교적 세계관 조사하고 그 극복 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한국 기독교의 특징
2. 한국교회 안의 비기독교적 세계관의 흔적들
3. 비기독교적 세계관의 극복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국인의 심성 저면에는 한국의 고유전통 사상이라고 할 수 있는 무속신앙, 곧 무교(巫敎)의 영향이 짙게 깔려 있다. 그리고 고구려를 시작(372년 소수림왕 때)으로 삼국시대 때 전래되기 시작한 불교는 고려시대에 꽃을 피웠고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약 1600년 동안 한국인의 정신과 사상에 커다란 영향을 끼쳐왔다. 또한 조선 왕조 500년 동안 나라의 보살핌 아래 적극 장려되었던 유교는 그 사상이 한국인의 의식구조 속에 뿌리깊이 자리 잡고 있어서 아직까지도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정황과 사상적인 바탕 위에서 복음이 전파되었고 시간이 흐름에 따라 기독교는 토착화 과정이 진행되었으며 이러한 결과로 인해 나타난 한국 기독교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김세윤,「기독교와 한국문화」, 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 1991, p.22.
(1) 유교의 계급 제도
교회(敎會)는 말 그대로 ‘가르치는 모임’ 또는 ‘교리를 전수받는 연합회’라는 뜻이다. 이처럼 교회란 말은 가르침을 강조하는 유교의 특징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다. 한국에서 교역자는 목사라고 하는데, 이 말 또한 교사를 존경하는 유교의 특징을 반영하고 있다. 대부분의 그리스도인들은 목사와 장로와 집사와 평신도 간의 관계를 친교보다도 계급의 관점에서 파악하는 경향이 강하다. 이것 역시 유교의 계급 제도를 반영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오늘날 개신교가 갖고 있는 가장 큰 문제들 가운데 하나는 목사들이 점점 더 권위적이고 지배적이 되어 간다는 것이다. 그래서 목사들은 학생들을 엄하게 다스리는 유학자들의 권위주의를 연상하게 하고, 또 다른 한편 중세 카톨릭 교회의 사제를 연상하게 할 정도이다.
참고문헌
* 김경훈, 「한국인의 66가지 얼굴」, 새로운 사람들, 1996.
* 김세윤, 「기독교와 한국문화」, 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 1991.
* 윤이흠 외, 「한국인의 종교관」, 서울대학교출판부, 2001.
* 최준식, 「한국의 종교, 문화로 읽는다1」, 사계절, 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