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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문학 상징주의 수용과 그전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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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문학 상징주의 수용과 그전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어떤 사물을 직접 언급하지 않고 다른 것을 매개체로 해서 간접적으로 그 사물을 지칭하는 것. 어떤 것이 그 성질을 직접 나타내는 기호(sign)와는 달리, 상징은 그것을 매개로 하여 다른 것을 알게 하는 작용.
*상징주의란.
분석에 의하여 포착(표현) 할 수 없는 주관적 정서의 시적 정착이 목표인 문예사조. 정신세계를 말의 조직으로 표출해 내는 데 있어서 상징주의는 예사로운 방법, 요컨대 지시적인 기능에만 머물러 있는 언어 체계를 가지고는 그것에 담겨지는 본질이나 관념의 세계를 올바르게 드러낼 수 없다고 본다. 때문에 상징주의는 함축적인 기능을 수행하는 상징 형식을 빌려서 관념이면 관념, 본질이면 본질, 영혼의 상태면 영혼의 상태를 말의 구조 속에 암시적으로만 표상하고자 했던 것이다.
*들어가기 전에.
상징주의는 사실주의, 자연주의의 외면적이고 객관적인 경향에 대한 반동으로 상징적 방법으로 형이상학적 또는 신비적 내용을 암시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등장했다. 한국에서의 상징주의는 를 통해서 김억, 백대진에 의해서 처음으로 이론이 소개되었고 프랑스 상징파의 작품이 번역되었다. (백대진이 1916년 6월 에 20세기 초두 구주 제 대문학가를 추억함 그리고 1918년 11월 에 최근의 태서문단이라는 글을 발표하여 프랑스의 보들레르, 말라르메, 모레아스, 레니에 등의 시인을 소개한 것이 한국에 알려진 최초의 상징주의 문학론이다.) 이어 를 통해서 일본의 상징파 시인들의 작품이 번역, 소개되었다.
프랑스 상징주의의 도입으로 신시운동이 전개되자 곧 황석우, 주요한 등도 각각 다른 시풍으로 상징주의에 동참하게 되었다. 또한 같은 상징주의 내에서도 양주동은 기존의 상징주의를 비판하며, 탁월한 어학 실력과 패기를 가지고 프랑스 상징주의 시의 재번역을 시도하기도 하였다. 지와 같은 동인지로 활약한 박종화와 박영희, 이상화도 이러한 활동에 동참하였다.
소설 부문에는 자연주의가 먼저 들어왔고 시 쪽에서는 상징주의가 들어왔는데 신시 초기의 대표적 작품으로 손꼽히는 주요한의 불노리(1919), 이상화의 나의 침실로(1919) 가 모두 상징시라는 것은 이미 통설로 굳어져 있다. 그 무렵부터 우리 문단에 상징주의의 열풍이 이는데 박영희는 이 시대를 문예사상의 심볼리즘 시대라고 하였고 안석영은 상징적 문자를 쓰지 않으면 작품이 세상에 나올 수 없는 때라고 표현하였다.
심볼리즘 시대는 창간호(1919.2)에서 막이 열리고 폐허(1920.7~1921.1), 장미촌(1921.5), 백조(1922~1922.9)를 통해 절정을 이루었으며 그 여운은 감성(1921~1924.1)에까지 미친다. 이와 같이 상징주의의 한 시대가 열린 구체적 계기는 태서문예신보에 의거했던 김억에 의해 마련된 것이다. 그러나 상징주의 또한 유럽으로부터의 직수입이 아니라 일본문단을 중개지로 한 간접 수입이었음은 소설 분야에서의 자연주의와 비슷한 경로이다.
한국시의 근대화 과정에서 원천적인 문학배경으로 상징주의는 결정적 영향을 끼쳤다. 그것은 앞에서 언급했듯이 당시 제도적 문학을 거부하고 문학본연의 순수문학으로 시선을 돌리게 했고 시 번역에서 일어난 한국시의 시 언어 문제 등을 통하여 한국문학의 지평을 크게 열어줄 수 있었다.
*상징주의의 도입.
1. 일본시단의 상징주의 수용 김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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