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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지국가와 여성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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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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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여성에 대한 복지 정책이라는 문제는 혜택과 지배라는 두 가지 측면에서 포착될 수 있다.복지 제도의 형성 과정에서 여성에게 부여되고 오늘날 독일의 법령에 각인되어 있는 여성의 지위는 개인적 법적 관계로서가 아니라 가부장적인 보호 대상자로서이다. 여성은 자기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권력을 확보하기보다는 보호받아야 한다는 것이 기본 가정이었다.
여권주의자들은 거센 비판에도 불구하고 복지국가가 여성을 위한 재분배 및 정치의 장으로서 갖는 기회에 대해 강조하였다.
모순적 성별적 체계의 질서를 분서가기 위해서는 지금까지의 젠더 개념에 부여해온 지나친 주관주의적 측면을 약화시키고 양성관계를 정치적 권력 및 지배구조로 범주화시켜야 한다. 이때 페미니즘적 과학에서 여성의 대상화를 배제하려면,정치적 행위능력에 대한 혼란된 이해와 여성의 주체성 상실의 문제를 이론적으로 위치짓고 경험적으로 풀어가는 작업이 필요할 것이다.
2.전환:복지국가 이론에서 나타나는 남성성
근대화 이론과 사회보장
근대화 이론은 소위전통과 근대 사회 사이에 모든 사회적 영역과 제도를 근본적으로 재구성하는 시기적 구분이 존재한다는 가정에서 출발한다.
근대화 이론에서 복지국가는 근대화 과정의 일반적인 구조적 현상으로 이해되며,평등과 안정을 실현하기 위한 법적 청구권을 기반으로 경제적 상품과 자원을 분베하는 책임을 지는 국가 형태를 의미하는 것으로 정의된다. 또한 근대화 이론에서는 사회 발전의 다차원성이 모두 고려되어야 한다고 주장되는데 이러한 이론에서 주장되는 이론적 다차원성은 그것이 실제 경험 분석의 차원에 적용될 때는 그 의미가 축소된다.
근대화론의 분석적 결함은 그것의 방법론과 이에 내재한 정치성의 개념에 의해서 한층 가속화 된다. 이 이론은 비판적 합리주의의 정언명령에 따라 양적인,가설 연역적 연구 기획을 지배적으로 수행하고 있기 때문이다.
근대화 이론의 이론적 결함은 성별적 체계를 분석하려 할 때 특히 문제가 된다. 근대화론의 진보관은 따라서 모순적인 성별적 체계 분석에 핵심적 전제가 되는 성별적 체계 발전의 불평등과 비동시성을 파악할 수 없게 한다.
네오 마르크스주의: 축적과 복지국가의 모순
복지 국가에 관련된 네오 마르크스주의자의 핵심적 질문은 복지국가가 근대국가 운영의 표면적 원칙인 평등과 보편성에 기초해서 어떻게 자본주의적 생산방시과 계급적 지배 관계를 유지해가는가에 집중된다.복지국가 분석과 관련된 네오 마르크스주의에 내재된 자본축적논리에 따른 이론적 관점과 계급투쟁을 중심으로 한 행위 이론적 관점이라는 두 갈래 중 어느 쪽에 편향되는가에 따라 거칠게 양분할 수 있다. 복지국가에 관한 네오 마르크스주의 분석이 이론적 범주나 인식관심의 측면에서 다양함에도 불구하고,성별적 체계의 측면에서 볼때는 근대화론과 유사한 점이 발견되고 있다. 여기에서는 잘 알려진 마르크스주의의 공리적인 대상영역인 임금노동 및 노동시장 중심주의 및 분석적 범주가 문제가 된다. 사회 정책이 여성에 대해서는 프롤레타리아화를 염두에 두지 않았으며 오히려 노동시장으로부터 제외시키고 ‘가정주부화’로 개념화되는 무급 가사노동에 강제 동원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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