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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배학자들의 예배 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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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예배학자들의 예배 정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하나님이 우리를 창조하신 본래 목적은 하나님을 예배하며 하나님을 영원히 즐거워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구원 받은 하나님의 백성은 하나님을 예배하는 삶을 살아가야 한다. 그러나 구원받은 자 중에서 예배의 정의를 정확히 알고 하나님이 원하시는 예배자의 모습으로 살아가고 있는 신자는 그리 많지 않다. 따라서 하나님이 원하시고 명하신 예배에 대한 정의를 확립하는 하여 하나님이 찾으시는 참된 예배자의 모습을 갖추어야 한다.
A. 어원적인 정의
1. 아바드()
‘봉사’, ‘섬김’, ‘시중들다’의 의미인 아바드는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베푸신 봉사와 섬김이 한량없이 큰 은혜임을 깨달은 자들이 하나님을 주인으로 섬기며 드리는 최대의 봉사 행위를 의미한다.
이 용어는 성막이나 성전에서 레위인들과 제사장들이 하나님께 드리는 제의로 사용되었으며(출7:16, 8;1, 9:1), 더 나아가 하나님의 부르심에 대한 희생과 헌신을 의미하기도 한다.
2. 샤하아()
‘굴복’, ‘자신을 낮춰 엎드림’, ‘숭배’, ‘순종’, ‘머리 숙여 경배’, ‘엎드려 경배한다’는 의미인 샤하아는 종교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마음과 몸으로 존경을 표시하는 행위이다. 이는 상대를 높이고 나는 낮아지는 행위로 주인이 되신 하나님 앞에 자신을 철저하게 낮추며 하나님의 본질적인 존엄성과 영광과 능력을 높임으로써 전폭적인 순복의 마음을 요구하는 것이다.
모세(출4:31, 34:8), 여호수아(수5:14), 욥(1:20)에서 실제적으로 땅에 엎드리어 경배하는 행위를 내포하고 있으며 아브라함의 종은 하나님께 머리 숙여 경배하였음을 보여준다.(창24:26)
3. 레이투르기아(λειτυργα)
히브리어 아바드가 헬라어로 번역된 단어로 신약에서 사용되었다. 이 용어는 ‘사역’, ‘경배’, ‘섬김’ 이라는 의미로 사용되어졌으며 그리스도인들이 믿음과 순종으로 하나님께 바치는 봉사의 의미로 더욱 뚜렷하게 나타내졌다.
4. 프로스퀴네오(πσκυνω)
참고문헌
참고문헌
- 민장배,「예배학」서울: 세화출판사, 2009.
- 정장복,「예배학개론」서울: 예배와 설교 아카데미, 2005.
- 이강호,「禮拜學」성결대학교출판부,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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