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롯 머신

안락사 반대 토론문

 1  안락사 반대 토론문-1
 2  안락사 반대 토론문-2
 3  안락사 반대 토론문-3
 4  안락사 반대 토론문-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안락사 반대 토론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안락사란 불치(不治)의 질병 등으로 극심한 고통을 겪고 있는 병자 본인 또는 그 가족의 요청에 따라 그 고통을 덜어주기 위하여 인위적으로 죽음을 앞당기거나 생명 유지에 필수적인 영양 공급이나 약물 투여 등을 중단함으로써 생명을 단축하는 행위이고 이러한 안락사는 반대와 찬성이라는 첨예하게 다른 두 입장으로 나뉘어 논쟁의 핵심이 되고 있다. 나는 이러한 안락사문제에 대해서 반대의 의견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의견을 이 글을 통해 안락사가 반대되어야 하는 3지 이유와 안락사 찬성의견에 대한 나의 생각을 적고자 한다.
2. 안락사 반대의견
1. 안락사는 인간생명의 존엄성을 헤치는 행위이다.
인간의 생명은 시대와 인종을 초월해 모든 인류가 여전히 지켜야 할 신성하고 절대적 가치를 지닌 존엄한 것이다. 그리고 생명은 신의 영역에 속해 있는 것으로 어떤 이유에서든 다른 사람이 함부로 개입돼서는 안 될 뿐만 아니라 우리의 도덕 상식으로 인간의 생명은 신성하며 결코 침해될 수 없다는 원칙과 믿음이 내재되어 있다.
기원전 4세기에 히포크라테스는 나는 누구에게도 독약을 주지 않을 것이며-비록 그렇게 해달라는 요청을 받더라도-그런 계획을 제안하지도 않을 것 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전쟁 등 예외적 상황을 제외한다면 무고한 인간을 죽이는 것은 윤리적으로나 법률적으로도 그릇된 일이라는 것이 모든 사람들의 공통된 의견이라고 생각한다. 반면에 안락사가 허용된다는 것은 생명을 인간이 마음대로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이며 넓은 의미에서 살인을 인정하는 것이다. 살인이 일급 죄로 여겨지는 이유가 인간 생명의 존엄성을 헤치는 것이기 때문이라고 할 때 스스로 목숨을 끊거나, 중환자의 생명유지에 반드시 필요한 가공의 생명연장 장치를 제거함으로써 자연 경과에 따라 죽도록 허락하는 것도 생명을 빼앗는 행위라고 생각한다.
2.안락사는 생명경시풍조를 야기한다.
나는 사람의 생명을 경제적으로 접근하는 안락사는 생명경시풍조를 야기할 수있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나의 생각을 뒷받침 하는 사례로는 히틀러집권시대의 독일을 들 수있다. 1939년 독일 정부는 그 당시 살 가치가 없고 사회에 부담만 주는 정신병자들, 오랫동안 앓고 있는 노인들을 소멸시키기 위한 법률을 제정하고, 나치당원 의사들에게 이들을 안락사 시키도록 명령하여 제 2차 세계대전 전에 벌써 275000명을 죽였고
그 후에 이런 대상이 확대되어 사회에 해를 준다고 생각되는 유대인들과 비독일계 민족인 집시 등으 대량 학살하는 결과로 이어졌다고 한다. 위의 독일의 사례에서도 보듯이 사람의 생명을 경제적 측면에서 보는 안락사문제는 결국 그 범위가 계속 확대가 되어 생명경시풍조를 야기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3.안락사는 환자들에게 죽음을 강요 할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