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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창조와 은총 의장으로서의 가정과 교육 그 신비적 정체와 변모의 실상 사회학적 접근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들어가는 말> 교육이 펼쳐진 장으로서의 가정은 어떤 교육현장보다 그 중요성이 강조되어 왔다. 그러면서도 가장 큰 대안이 없으며 전문 교육훈련이 되어 있지 않는 것 또한 가정이 아닌가 생각된다. 기독교교육적인 관점에서 볼 때 이 중요성은 더욱더 강조되지만 성서적인 부모상과 교육자적인 부모의 자질에 대해서는 교회도 손을 쓰지 못하고 있다는 느낌이 든다.
은준관의 ‘기독교교육현장론’을 중심으로 가정의 사회적인접근, 교육신학적접근, 기독교교육의 모형, 한국적 평가와 책임이라는 큰 단락을 나누어서 발제를 했다. 마지막으로는 여러 참고도서에서 말하고자 하는 대안과 과제를 요약해 보았다.
1. 가정! 그 신비적 정체와 변모의 실상(사회학적 접근)
가정은 인류의 생존사 만큼 긴 수명을 가졌고 우리의 생활의 기초로서 존속하여 온 원초적 제도이다. 그러나 누구도 그 정체가 무엇인가를 정확하게 정의하는 이가 없었으며, 바로 그런 이유 때문에 가정의 정체는 아직도 신비적인 것으로 남아 있다.
이 신비적 제도에 접근하려는 학문적 추구는 근래에 이르러서야 사회학에서 시도되고 있다. 이런 의미에서 사회학의 연구는 소중한 재료로서 받아들여진다. 은준관, 기독교교육현장론, 대한기독교출판사, p66
A. 가정의 정체를 찾아서-사회학적 접근
1) 세계사 속에서 발전되어온 가정형태
① 나야(Naya)족 : 아버지 없는 가족형, 7-12세 사이에 결혼한 남성은 40일후면 집을 떠나고 여인들은 같은 계층의 남성들을 자유로이 선택하는 집단결혼 형태이다.
② 파파고(Papago)인디언: 부족중심, 사랑보다는 의리에 근거, 철저하게 일부다처제
③ 중국의 대가족제도: 조상숭배, 충, 효를 강조하는 대가족제도, 구조는 수직적
④ 소련에서 생겨난 변태적인 핵가족형: 철저한 공산주의 이념에 근거를 둔 것, 여성의 동등한 노동 참여, 정치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