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롯 머신

문화마케팅 레포트

 1  문화마케팅 레포트-1
 2  문화마케팅 레포트-2
 3  문화마케팅 레포트-3
 4  문화마케팅 레포트-4
 5  문화마케팅 레포트-5
 6  문화마케팅 레포트-6
 7  문화마케팅 레포트-7
 8  문화마케팅 레포트-8
 9  문화마케팅 레포트-9
 10  문화마케팅 레포트-10
 11  문화마케팅 레포트-11
 12  문화마케팅 레포트-12
 13  문화마케팅 레포트-13
 14  문화마케팅 레포트-14
 15  문화마케팅 레포트-15
 16  문화마케팅 레포트-16
 17  문화마케팅 레포트-17
 18  문화마케팅 레포트-18
 19  문화마케팅 레포트-19
 20  문화마케팅 레포트-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문화마케팅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문화마케팅
문화의 시대가 도래
국가, 기업, 지역, 개인의 경쟁력 원천
물질적, 기술적 힘→ 감성적, 문화적
세기
강대국
힘의 원천
16C
스페인
금, 식민지 무역, 용병부대, 왕실과의 유대
17C
네덜란드
무역, 자본시장, 해군
18C
프랑스
인구, 농업, 공공행정, 군대
19C
영국
산업, 정치적 단합, 금융 및 신용, 해군,
자유주의적 규범
20C
미국
보편적 문화, 초국가적 커뮤니케이션,
경제규모, 과학기술의 우위,
군사력과 동맹관계, 자유주의 국제체제
기술과 지식이 우위를 점하는 정보화 시대에 뒤이어 문화와 예술의 전성시대가 도래할 것으로 전망됨
“ 이제 정보사회 시대는 지났고
앞으로 소비자에게
꿈과 감성을 제공해주는 것이
차별화의 핵심이 되는
드림 소사이어티 시대가 온다.”
(코펜하겐 미래학 연구소장 롤프 예센)
문화 마케팅 강화 - 기업
고객의소비패턴 : 품질중심→품격중심
생산기술 고도화, 공급과잉
→ 저원가나 고품질로는 차별화가 어려움
문화욕구를 충족하는 제품,서비스를 제공, 문화를 매개로한 마케팅
→ 차별화, 고급화, 신규수요 창출
제품 및 서비스 상향 평준화
→ 독특한 문화 이미지를 확보하지
못하는 기업은 시장에서 도태
초일류기업 :
문화적 이미지를 확립, 마케팅 활동과 연계
문화적 이미지 제고가 기존 브랜드의 가치와
매출, 수익 향상에 기여
문화 마케팅 강화 - 기업
존경받는 기업
문화 마케팅 활동 내용
1위 GE
1926년 조직된 Elfun(Electrical Funds)을 중심으로 GE 사업장 지역의 공동체 문화, 교육, 복지 사업에 대한 재정적 지원, 서비스 참여 등을 실시
2위 월마트
Sams Club 등이 주축이 되어 지역의 기념관, 박물관, 문화/예술/교육 기관을 돕고 있으며 (2002년 지원예산 : 1억9천만달러) 이를 매장의 판촉 및 고객관리와 연계
3위 마이크로 소프트
2002년 10월 「Disney on MSN8」 제휴 전략을 발표. 문화, 엔터테이먼트의 상징인 월트 디즈니의 콘텐트를 MSN 포털을 통해 제공하는 Co-Brand 전략 결정. 스팸메일, 성인정보 등을 차단하는 S/W와 어린이 보호 프로그램을 탑재, 건강한 사회 추구라는 이미지를 강조
문화 마케팅의 개념
기업이 문화를 매개로 하여 「유희하는 고객」 을 유혹하는 다양한 활동
고객의 행동을 결정짓는 마케팅 요소들 중 문화가 중심역할을 수행
문화란
“사회구성원인 인간에 의해 습득된 무형의 총합체로서 지식, 신념, 기술, 도구 도덕, 법, 관습 및 관련 능력을 포함”
문화의 범주 :
음악, 미술, 전시, 영화, 문학, 드라마 등
문화의 전달방식:
콘텐트(미디어), 이벤트, 축제, 광고,
디자인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