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롯 머신

정부 경제정책 비판

 1  정부 경제정책 비판-1
 2  정부 경제정책 비판-2
 3  정부 경제정책 비판-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부 경제정책 비판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대통령이 바뀔 때마다 함께 변하는 정부의 경제정책. 시대가 변할수록 국민들은 점점 신중한 경제정책을 원한다. 경제는 국민들의 삶과 연계되어 있고 국가가 잘 살고 못 살고의 중요한 지표이기 때문이다. 최근엔 2008년 미국 경제 파동과 그리스 경제위기 때문에 수출로 먹고 사는 우리나라는 타격을 받지 않을 수가 없었다. 지금부터 故 DJ정권부터 MB정권까지의 몇 가지 커다란 경제정책에 대해서 비판해보려고 한다.
1. 이명박 정권의 경제정책
(1) 종부세 완화로 인한 부자 세금감면
●2%의 행복, 98%의 희생
종부세는 故 노무현 대통령이 만든 제도인데 그 당시 종부세 때문에 엄청난 욕을 먹었다. 이로 인해 이명박 대통령이 대선후보 시절 공약을 내세운게 바로 종부세 완화인데, 이 공약을 가지고 많은 사람들이 찬반을 나누곤 했다. 종부세 완화는 부자들을 위한 공약임에는 틀림이 없다. 현 정부는 부자들의 세금을 감면해주어 2008년 1년 동안 9조 4천억의 적자를 냈다. 2600억 달러의 외환보유고는 2000억 달러로 변했고, 빈부격차는 더 커졌을 뿐만 아니라 사상최대의 저금리 상태에서도 현금이 부족해 미분양아파트는 사상최대이며, 정부 부채는 늘고 있다. 계층구조 상태에서 볼 때 중산층이 가장 많은 다이아몬드 형이 되어야하는데, 부자들의 세금감면 때문에 피라미드형이 되어버리고 하류층 서민들을 더 힘들게 했다. 잘못된 정책이 다른 방향으로 바뀌어 설상가상이 되어버린 것이다.
(2) 747 정책
●연 7%의 경제성장으로 10년 후 일인당 소득은 4만 불, 국가는 7대 강국 달성
MB정권은 이 공약 덕분에 투표 수 500만표를 더 받게 된다. 하지만 당선 당시 터진 국제 금융 위기가 큰 타격을 주었다. 맨 위에서 말했던 것처럼 대한민국은 수출로 먹고사는 나라인데 국제 금융 위기로 인해 해외 국가들이 수출품을 구매하지 않자 우리나라도 타격을 받은 것이다. 그 후 2010년 기저 효과가 나타나고 경제성장률은 낮아지게 되었다. 지키지도 못할 약속은 하지 말자는 교훈을 가르쳐주는 정책이었다.
→ 이명박은 한때 기업가로서 경제에 박학다식한 사람으로 국민들이 믿고 뽑아준 것이기에 기대가 큰 사람으로서 경제에 보탬이 된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그 방향이 잘못 되어서 많은 사람들이 MB정권을 비판한다. 해외 언론들은 지금의 MB정권에 호평을 주고 있다.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MB정권은 칭찬할 만한 것도 있고 비판할 만한 것도 있다(칭찬할 만한 점이라면 한국만 OECD 국가 중 +성장, 4대 강으로 인한 홍수피해 급감 등등). 정권이 바뀌고 나면 사람들은 MB정권을 재평가 할 지도 모르겠다.
2. 故 노무현 정권의 경제정책
(1) 종부세
●2003년 10월 29일 정부가 부동산 보유세 개편방안에 따라 종합부동산세 법안을 마련하면서 부동산 종합대책의 일환으로 내놓은 개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