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롯 머신

[쿰란 문서 연구] 사해사본의 진실

 1  [쿰란 문서 연구] 사해사본의 진실-1
 2  [쿰란 문서 연구] 사해사본의 진실-2
 3  [쿰란 문서 연구] 사해사본의 진실-3
 4  [쿰란 문서 연구] 사해사본의 진실-4
 5  [쿰란 문서 연구] 사해사본의 진실-5
 6  [쿰란 문서 연구] 사해사본의 진실-6
 7  [쿰란 문서 연구] 사해사본의 진실-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쿰란 문서 연구] 사해사본의 진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사해 사본의 진실마이클 베이전트, 리처드 레이 저
들어가는 말
사해사본은 성서본문들의 고대 필사본들과 전에 대부분 한 번도 본 일이 없는 분파자료로 나뉜다. 분파자료에는 공동체 규칙들, 성서주석들, 신학 논문들 등이 들어있다. 특별히 이 문서를 통해 초기 기독교 역사와 유대교의 교리적 발전에 관해 엄청나게 많은 것들을 밝혀줄 수 있게 되었다.
본 저서는 국제 학자단의 음모와 이를 밝히려는 학자들의 노력을 자세히 진술한다. 국제학자단은 사해사본의 연대를 기독교 이전으로 설정하고, 그들은 사회 정치 종교적 사상의 주류에서 벗어난 자들이라 주장한다. 그러나 쿰란공동체와 교회 공동체의 연관성을 학자들이 지속적으로 제기해왔다.
여기에서는 특별히 쿰란공동체와과 초기기독교와의 연결성을 찾아냈던 학자들의 의견을 서술하고 쿰란문서와 신약성경의 연관성, 쿰란 공동체의 성격에 대해 정리하여 사해 사본의 진실을 찾아내려는 학자들의 노력들을 소개한다. 이를 위해 핵심질문을 통해 책의 내용을 정리하고자 한다.
1. 사해문서는 기독교 기원과 관련성이 있는가?
사해문서의 국제 학자단의 문제점을 처음으로 제기한 인물은 에드먼드 월슨이다. 그는 1955년 ‘전문가들’이 쿰란의 두루마리들을 유대교와 기독교 두 종교로부터 거리를 두려는 것을 알았다. 그래서 그는 두루마리의 내용들이 기원후 1세기에 나타난 랍비 유대교와 공통점이 많으며, 기독교 최초의 형태들과 공통점이 많다는 사실을 강조했다. 또한 예수라는 인물을 그 두루마리들이 제공해 주는 시각에서 본다면, 하나의 새로운 연속성을 추적해 낼 수 있다고 보았다(p. 84).
특별히 사해문서가 1세기 후와 연관되는 증거들을 제시했다.
① 전쟁 두루마리와 하박국 주석에서 공화정 로마가 아니라 제국 로마라고 분명하게 암시하는 글들이 확실하게 등장한다고 말한다. 예를 들면 깃딤에 대항하는 전투를 ‘빛의 아들들’과 ‘어둠의 아들들’의 충돌로 묘사하면서 본문은 아주 분명하게 그들의 ‘왕’이라 이야기한다. 이것은 초기 기독교가 존재했던 로마제국의 정황과 쿰란 문서과 관련되어 있음을 보여준다(p. 248-249).
② 하박국 주석에서도 승리한 로마 군대가 그들의 군기에 희생 제사를 바쳤다는 구체적인 관행이 암시되어 제국 로마를 분명히 암시하고 있다(p. 260).
③ 성전 두루마리에서 “왕이 조카와 결혼할 수 없다”(11QT LXVI, 15), “외국인은 왕이 되는 것을 엄격하게 금지한다” 이러한 규정들은 아마도 헤롯과 그 왕조를 정죄하기 위한 의도였을 것이다.
④ 국제 학자단에서는 쿰란은 유대분파주의자로, 소위 ‘에세네파’라는 자들로, 초기 기독교와 당시 ‘유대교의 주류’와 아무런 관련이 없는 평화적이고 금욕주의적인 분파라는 것이다. 그러나 사도행전에서 사울은 ‘초기 교회’의 구성원들을 박해하기 위해 다마스쿠스로 길을 떠난다. 그렇다면 두 가지 가능성이 있다. 즉 초기 교회의 구성원들이 쿰란 공동체 사람들과 함께 몸을 숨기고 있었거나, 이 둘이 동일한 공동체였을 것이다. 둘 중에 어떤 것이든 다마스쿠스 문서는 사해사본이 기독교의 기원과 무관할 수 없음을 시사해 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