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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시가지도론] 공무도하가(公無渡河歌)의 성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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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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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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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공무도하가」는 「구지가」, 「황조가」와 함께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고대시가이다. 「공무도하가」에 대해서 이토록 큰 관심이 집중되고 논란이 있었던 것은,「공무도하가」가 한국문학사상에서 차지하는 위치와 비중 때문일 것이다. 「공무도하가」에 대해서 지금까지 제기되고 논의되었던 문제들을 정리하고, 작품의 성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한다.
2. 본론
1> 「공무도하가」의 출전과 내용
「공무도하가」의 배경설화는 여러 가지 문헌에 내려오는데, 채옹의 『금조』, 최표(崔豹)의 『고금주』, 곽무천의 『악부시집』 등에 실려 있는데, 시가와 배경설화를 최초로 수록한 책자는 후한 말 채옹이 엮은 『금조』이며, 설화만을 상세하게 기술한 책자는 진(晋)대의 최표가 엮은『고금주』이다.
蔡邕『琴操』(채옹, 금조)
引 者 朝鮮津卒 里子高所作也 子高 晨刺船而濯 有一狂夫 被髮提壺 涉河而渡 其妻追止之 不及 墮河而死 乃號天 鼓而歌曰 公無渡河 公竟渡河 公墮河死 當奈公何 曲終 自投河而死 子高聞而悲之 乃援琴而鼓之 作引 以象其聲 所謂公無渡河曲也
『琴操』卷上, 引
崔豹 『古今注』 (최표, 고금주)
引 朝鮮津卒 里子高妻麗玉所作也 高晨起刺船而濯 有一白首狂夫 被髮提壺 亂河流而渡 其妻隨而止之 不及 遂墮河水死 於是 援而鼓之 作公無渡河之曲 聲甚悽愴 曲終 自投河而死 里子高 還以其聲 語其妻麗玉 玉傷之 乃引而寫其聲 聞者 莫不墮淚掩泣焉 麗玉以其曲 傳女麗容 名之曰 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