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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 서편제 - 남도사람1 - 서편제, 남도사람2 - 소리의 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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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화 - 서편제 - 남도사람1 - 서편제, 남도사람2 - 소리의 빛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영화 - 서편제 (<남도사람1 :서편제>, )
* 이청준(원작), 김명곤(각색), 임권택(감독) 1933년 발표.
1960년대 초 전라도 보성 소릿재. 전국으로 한약을 수집하러 다니는 동호가 소릿재 주막 여주인의 판소리 한 대목을 들으며 회상에 잠긴다.
소리품을 팔기 위해 어느 마을 대가집 잔칫집에 불려온 소리꾼 유봉은 그 곳에서 동호의 어미 금산댁을 만나 자신이 데리고 이는 양딸 송화와 함께 새로운 생활을 시작한다. 동호와 송화는 오누이처럼 친해지지만 아기를 낳던 금산댁은 아기와 함께 죽고 만다. 유봉은 그 후 그 곳을 떠나 소리품을 파는 틈틈이 송화에게는 소리를, 동호에게는 북을 가르쳐 둘을 소리꾼과 고수의 한 쌍을 이루며 자라게 만든다. 그러나 소리를 들어주는 사람들이 줄고 냉대와 멸시 속에서 살아가게 된다. 소리로 약 살 사람을 끌어 모으거나 소리로 술집에 가서 흥을 돋구는 일을 하지만 서구 문화의 유입과 소리꾼에 대한 천대로 그들을 환영하는 곳은 아무데도 없다. 더군다나 유봉은 유명한 판소리의 대가 밑에서 소리를 배우다 쫓겨난 몸이라 서울로 가서 생활은 못하고 떠돌아다니기만 한다.
그러던 중 동호는 궁핍한 생활과 누이의 안타까운 모습에 견디지 못하고 집을 뛰쳐나간다. 유봉은 송화가 그 뒤를 따라갈지 모른다는 두려움과 소리의 완성에 집착해 약을 먹여 송화의 눈을 멀게 한다. 유봉은 서서히 시력을 잃어가는 송화를 정성을 다해 돌보지만 죄책감 때문에 괴로워하다가 결국 송화의 눈을 멀게 한 일을 사죄하고 숨을 거둔다.
그로부터 몇 년 후 그리움과 죄책감으로 송화와 유봉을 찾아 나선 동호는 여러 번의 수소문 끝에 어느 바닷가 이름 없는 주막에서 송화와 만난다. 북채를 잡는 동호는 송화에게 소리를 청하고, 송화는 아비와 그 똑같은 북장단 솜씨로 그가 동호임을 안다. 그리고 그들은 하룻밤 동안 계속 소리를 듣고 북장단을 맞추다 또다시 헤어지게 된다.
소설 - <남도사람1 :서편제>,
1.
서편제 전라도 보성읍 밖의 한적한 주막, 왼쪽으로 멀리 읍내를 내다보고 오른쪽으로는 해묵은 묘지들이 길가까지 바싹 다가앉은 공동묘지가 있다. 그 공동묘지 사이를 뚫어 나가는 고개, 그곳에서는 당연히 곡성과 상여소리가 자주 났다. 그 길목을 사람들은 소릿재라 불렀고 그 고갯길 초입에 있는 조개껍질을 엎어놓은 듯 먼지를 뒤집어 쓴 초가주막을 소릿재 주막이라 했다. 그러나 그것들에는 더 깊은 내력이 있음을 주막에서 하룻밤만 술손 노릇을 하면 쉬 알 수 있었다. 주막의 주인은 서른이 채 될까 말까한 소리를 하는 여인이다. 한 사내가 주막을 찾아들었다. 읍내 한 여인숙에서 소릿재 이야기를 들은 사내는 자신의 예감을 쫓아 부리나케 왔다. 과연 여인의 남도소리에는 구성지고 도도함이 들어 있었다. 그는 술상에는 관심도 두지 않고 소리에만 넋이 팔려 있었다. ‘춘향가’와 ‘수궁가’를 구성지게 뽑고 났을 때 여인에게 질문을 했다.
“한데……한데 말이네. 자넨 대체 언제부터 이런 곳에다 자네 소리를 묻고 살아오던가?”
여인은 말이 없다. 그러나 그 침묵은 사내의 말뜻을 알아들을 수 없어서 만은 아닌 것 같다.
“그렇다면……그렇다면 이 소릿재 주막의 사연은 자네가 첫 번 임자가 아니더란 말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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