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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약총론 - 신약 성경의 배경, 신약의 정경, 신약의 원본, 사본 및 역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신 약 총 론
(신성종 저, 기독교문서선교회 출판, 2003년 10월 10일 발행)
제 1 장 신약 성경의 배경
1. 배경 연구의 필요성
성경을 연구하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그 배경을 바로 이해하는 일이다. 왜냐하면 성경의
배경에 대한 이해가 없이는 그 본문을 바로 해석 할 수 없기 때문이다.
2. 정치적 사회적 배경
예수님의 초기 추종자들은 모두 팔레스틴에 사는 유대인들이었다. 유대교가 체계화된 것이 바로 바벨론 포로시대를 통해서이고 더욱이 역사적으로 보면 기독교는 유대교란 어머니가 낳은 아들임을 부인할 수 없다. 따라서 우리는 바벨론-폐르샤-그리이스시대, 그 중에서도 알렉산더 대왕 사후에 이스라엘 통치를 위하여 서로 다투었던 프롤레미 왕조와 셀루커스 왕조, 그리고 그 후 100여년 동 안 독립을 유지했던 마카비 시대, 끝으로 로마시대의 정치적 사회적 측면을 계관 할 것이다.
(1) 바벨론 시대(626~539.B.C)
앗수르가 북왕국인 이스라엘 점령(722B.C.)한 뒤 남왕국인 유다는 단순히 정치적 실제로서만 겨우 명맥을 유지하여 왔다. 그러다가 바벨론이 에집트를 점령한 뒤 바벨론의 느부가네살왕은 유다를 정치적으로 통치하기 시작했다.(605 B.C.). 이 때 다니엘을 비롯하여 많은 사람들이 포로로 잡혀갔다(단 1:1-6). 반세기 후 바벨론이 페르샤(즉 메데 파사)의 고레스왕에 의해 멸망(537B.C.)되어 스룹바벨의 제1차 귀환 때(535 B.C.)까지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간 이스라엘 백성들은 70년 동안 포로생활(605~535 B.C.)을 하게 되었다. 당시의 중요한 사건으로는 예루살렘 성전이 무너지자 성전 예배 의식은 없어지고, 회당(Synagogue)에 모여 예배드리며 구약성경을 연구하고 친교를 가지기 시작하였다는 점이다. 이 회당모임을 통하여 유대교가 체계화되기 시작하여 후에 바울의 선교활동의 중심지가 된 것이다. 당시에 일어난 일 가운데 또 하나 중요한 것은 서기관(Scribe)들의 계급이 생기게 된 것이다. 제사장들이 예배를 인도할 수 없게 되자 서기관들이 구약성경을 베끼며(copy), 연구하기 시작했다. 그리하여 서기관들은 유대교를 연구하는 신학자들이 된 것이다. 끝으로 바벨론 포로시대의 산물로서 디아스포라(Diaspora)를 들지 않을 수 없다. 이들이 후에 신약교회의 핵심이 되었다.
(2) 페르시아 시대(520~332 B.C.)
바벨론이 페르샤의 고레스왕에 의해 멸망되자 고레스왕은 바벨론에 있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본국으로 돌아가 성전을 재건축 할 것을 허락하는 칙령을 발표했다.(스1~4장). 그리하여 포로로 잡혀 갔던 이스라엘 백성은 세 번에 걸쳐 귀환하게 되었는데, 제1차 귀환(536 B.C.)은 스룹바벨의 인솔로, 제2차 귀환(458 B.C.)은 에스라의 인솔로, 제3차 귀환(445 B.C.)은 느헤미야의 인솔로 이루어졌다.
(3) 그리이스시대(331~63 B.C)
마게도니아의 빌립(Philip)이 헬라제국의 기초를 놓았다. 빌립이 죽자 그의 아들 알렉산더는 짧은 시일내에 지중해를 중심으로 모든 나라를 점령하였다. 정복왕 알렉산더가 죽자 헬라왕국은 네 장군들로 나누어 가지게 되었다. 80년 뒤에 자칭 헬라문화의 사도라고 부르는 셀루커스 왕조에 의하여 통치받게 되었다.
(4) 하스모니안의 독립시대(167~63 B.C)
당시 두 개의 종교적, 정치적 당파가 생기게 되었다. 하나는 하시딤(Hasidim)이라고 불리우는 보수파(保守派)로서 그들은 유대의 종교적, 국가적 자유를 유지하면서 헬라문화에 대하여 저항하는 자들로서 이 분리주의자들이 후일에 바리새인들이라고 불리우게 되었다. 두 번째 당은 헬라주의적 경향을 가진 사두개인들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