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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인의 역사 인식 - 중국 투자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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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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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중국의 역사는 엄청난 변화가 거듭되는 격변기였다. 오랜 중국 왕조의 고루한 구체제만을 고수하며 제자리 걸음만 하던 청 왕조는 태평성대의 한계를 드러내며 악화되어 가고 있었고 이때 영국을 필두로 한 서구세력이 중국시장에서 자국 상품의 판로를 찾고자 밀려들어왔다. 이에 아편전쟁과 애로호 사건으로 알려진 1,2차 중영전쟁이 일어났고 두 차례의 전쟁에서 패한 중국은 불평등한 조약체제로 편입되어 중화적인 세계관이 크게 동요되었다. 1860년대부터 1890년대 중반까지 자강을 추구하던 중국은 일본, 서구열강이 도발한 전쟁에서 연패했고 대만사건, 청불전쟁으로 베트남의 종주권을 잃었으며 청일전쟁에서 패배하여 조선의 종주권을 상실하고 대만을 일본에 할양하는 등 큰 동요와 좌절을 겪었다. 그러나 서구열강의 침입으로 거듭되는 좌절 속에서 중국은 태평천국운동이 일어나 비록 실패하기는 하였지만 개혁을 통해 부강한 근대국가를 수립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거세지게 되었고 이를 발단으로 하여 양무운동, 변법자강운동, 신정 및 입헌운동을 추진하였다. 이러한 운동들이 비록 실패하기는 하였으나 중국의 근대사에 있어서 보수적이고 부패한 정치를 개혁하고 서양의 우수한 기술을 받아들여 부국강병을 이루고자 한 새로운 역사적 인식이 깨어나기 시작한 때가 바로 이 시기였다. 중국은 무자비한 열강의 핍박 속에서 이를 극복하고 무너진 자국의 자존심을 회복하고자 재기의 발판을 마련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혁명적 운동을 일으켰던 것이다. 이러한 움직임은 그동안 굳어 있었던 민중들의 의식을 흔들기 시작하였고, 이러한 민중의 역사적 인식의 각성은 최초로 민중만의 힘으로 일궈낸 5. 4 운동으로 이어지게 된다.
(1) 양무운동 - 중체서용
양무운동의 직접적인 계기가 된 것은 태평천국운동의 진압과정에서 서양식 무기의 우수성에 주목하게 된 것이다. 그 때문에 양무운동에서 가장 먼저 추진된 것은 근대적 군수공업의 육성이었다. 초기에 군수산업 부문부터 시작된 양무운동은 1870년대에 들어가면서 범위가 넓어져 근대적 공업의 다른 부문에까지 퍼지게 되었다. 양무기업은 관이 주체가 되어 운영하는 관판의 경우도 있었으나 관의 후원, 감독 하에 상인들이 자본을 모아 경영하는 관독상판의 운영방식이 대표적이었다. 그래서 이들 기업의 실패원인으로 관동상판제도 자체의 결함, 곧 관의 기업에 대한 통제에서 야기되는 부패와 비능률이 거론되었다. 양무운동은 군사적 자강과 경제적 부강을 목표로 한 운동이었다. 그러나 운동기간 중 세 차례에 걸쳐 발생한 대외위기 곧 대만사건, 청불전쟁, 청일전쟁에서 군사적 승리를 거두지 못하고 양무기업 대다수도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결국 청일전쟁에서 패배할 무렵에는 부국강병이라는 목표달성에 실패했음이 입증되었다. 양무운동에서 대두된 중체서용론적인 사상적 지향은 양무론자들이 중국의 전통적 가치체계와 양무를 연관 지으려고 한 데서 비롯된 것이었다. 이는 서양의 문물을 도입하는 양무운동에 대한 수구세력의 반발을 무마하고 서양문물의 수용을 통한 중국의 개혁을 논리적으로 정당화하기 위한 것이었다. 양무론자들은 서구문물은 기(器)나 용(用)에 해당하고 중국의 전통적 가치는 도(道)나 체(體)에 해당한다고 보았으며 서양문물을 도입해 중국의 전통적인 가치를 보완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렇게 함으로써 중국의 전통적 가치체계와 서양문물 양자의 대립과 갈등을 해소하고자 한 것이었다. 중국은 서구열강의 침입으로 지금까지 자급자족의 농경사회에만 머물러 있던 현실에서 점차 서구기술의 우수성을 확인하게 되었고 태평천국운동의 반란을 진압하는 과정에서 이는 더욱 기정사실화 되었다. 따라서 중국의 전통적 가치는 밑바탕에 두고 서양의 기술을 도입하자는 인식이 나타나게 되었다. 즉, 양무운동을 통해 점차 서양의 문물을 받아들여 새로운 변화를 시도하고자 하는 혁명의 불씨가 당겨지게 된 것이다.
(2) 변법자강운동 - 제도의 근대화
대만사건, 청불전쟁을 거치면서 양무운동이 좌절되고 청일전쟁으로 인한 참혹한 결과를 초래하게 되자 1880년대 후반부터 서구의 정치제도 도입, 즉 제도적 개혁을 주장한 변법론이 대두되었다. 전쟁 후 중국국가의 극심한 위기의식 속에서 강유위를 포함한 변법파는 광서제와 함께 파격적인 개혁을 추진하였다. 변법운동의 궁극적 목표는 의회제의 개설을 포함한 입헌군주제로의 개혁이었다. 서구식 입헌군주제의 도입을 전통적 이념의 틀 안에서 주친하기 위해 강유위는 독특한 이론을 주장했는데 금문경인 에서 자신의 개혁의 근거를 마련하였고 고문경전이 모두 위조된 경전이라는 것을 덧붙여 강조하였다. 또 한 걸음 더 나아가 6경은 모두 공자가 자신의 이상적인 정치제도를 투영해 지은 것이며 의회제 도입과 같은 자신의 주장은 공자의 정신을 충실히 계승한 것이라는 이른바 공자개제론을 주장하였다. 그러나 변법자강운동은 추진세력의 약체성과 수구파의 저항으로 인해 100일을 조금 넘긴 상태에서 좌절되었고 그래서 이를 백일개혁이라고도 부른다.
변법자강운동은 변법 즉, 법을 변화하여 나라를 부강하게 만들자는 취지가 바탕이 되어 일어난 운동이었다. 즉, 기술의 도입만으로는 서구열강을 물리칠 수 없다는 것을 양무운동의 실패로부터 깨닫고 제도의 개혁을 통해 입헌군주제의 실현을 추구하였다. 이것은 지금까지 황제독제체제를 고수해온 중국왕조에 있어서 입헌군주제라는 새로운 정치적 제도를 도입하려는 획기적인 개혁이었으며 수구적인 상층신사들이 아니라 하층신사 위주의 개혁론이 대두되어 기존의 부패하고 캐캐묵은 정치질서를 타파하자는 혁명적인 움직임이었다.
(3) 신정개혁 - 지식인의 등장
정변으로 무술변법이 실패로 돌아간 뒤 의화단 사건이 일어났다. 이 사건을 통해 보수적인 서태후조차도 개혁이 필요성을 절감해 신식개혁정치 곧 신정을 추진하게 되었다. 불과 2년 전에 강유위의 개혁안을 부정한 서태후가 이제는 앞장서서 광범위한 분야에서 서구식 개혁을 선언한 것이다. 특히 교육부문의 개혁으로 과거제 폐지, 신식교육제도의 정비, 해외유학 장려와 같은 시책이 나왔다. 이는 사회중간계층의 향방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즉 지금까지의 유학자 대신 서구식 기술을 습득한 지식인, 신식군대의 지휘관 등 다양한 직종의 새로운 엘리트층이 등장하는 계기를 마련한 것이다. 또 신식학제 덕분에 여학생들이 초등교육으로부터 사범학교에 이르기까지 공교육의 혜택을 받게 되었다. 소위 신여성이라고 하는 공교육 수혜자들이 성장해 민국시기에 들어 사회적인 발언권을 얻게 되는 것도 신정에서 비롯된 것이다.
결국 신정으로 인해 중국은 그동안 우물 안 개구리처럼 정체되어 있었던 상태에서 행정, 교육, 군제, 재정 등 사회 전반에 걸쳐 새로운 개혁이 추진되었고 이로 인해 배움의 기회와 사회진출의 기회가 좁았던 민중들에게 새로운 엘리트 계층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 주게 되었다.
(4) 5. 4 운동 - 민중의 힘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