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롯 머신

최민수 폭행사건을 통해 바라본 대인지각과 귀인

 1  최민수 폭행사건을 통해 바라본 대인지각과 귀인-1
 2  최민수 폭행사건을 통해 바라본 대인지각과 귀인-2
 3  최민수 폭행사건을 통해 바라본 대인지각과 귀인-3
 4  최민수 폭행사건을 통해 바라본 대인지각과 귀인-4
 5  최민수 폭행사건을 통해 바라본 대인지각과 귀인-5
 6  최민수 폭행사건을 통해 바라본 대인지각과 귀인-6
 7  최민수 폭행사건을 통해 바라본 대인지각과 귀인-7
 8  최민수 폭행사건을 통해 바라본 대인지각과 귀인-8
 9  최민수 폭행사건을 통해 바라본 대인지각과 귀인-9
 10  최민수 폭행사건을 통해 바라본 대인지각과 귀인-10
 11  최민수 폭행사건을 통해 바라본 대인지각과 귀인-11
 12  최민수 폭행사건을 통해 바라본 대인지각과 귀인-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최민수 폭행사건을 통해 바라본 대인지각과 귀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최민수 폭행사건을 통해 바라본 대인지각과 귀인
Ⅰ. 문제제기
2008년 4월, 영화배우 최민수가 70대 노인을 폭행한 혐의로 불구속 입건을 받아 세간에 큰 화제가 되었다. 당시 언론은 추측성 보도로 일관하였고, 이를 비판 없이 받아들인 대중은 무성한 소문을 퍼트리며 섣불리 최민수의 혐의를 판단하였다. 당시, 대중들에게 용서 받지 못할 패륜아로까지 비난을 받던 최민수는 그러나 사건 수사 두 달 후, 언론과 대중의 추측과는 달리 무혐의 판결을 받게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대중들에게 여전히 부정적인 이미지로 남아 있게 되었다. 또한 이 사건의 주인공인 최민수는 자신의 무죄 혐의가 밝혀졌음에도 별다른 의사표명을 하지 않은 채 산 속으로 들어가 현재 10개월 째 칩거 중이다.
당시 왜 대중들은 최민수를 둘러싼 사건 정황을 정확히 파악하지 않은 채 그를 악인으로 낙인찍었을까. 사건 발생 10개월 후인 2009년 2월. 뒤늦게 MBC에서는 이 사안에 대한 문제 제기를 포함한 ‘최민수, 죄민수 그리고 소문’ 이라는 다큐멘터리를 방영하였다. 사건 당시 진실을 외면했던 사람들은 이 다큐멘터리를 통해 사건의 진상을 바라보게 되었고, 이로 인해 일부의 사람들에게서 동정여론이 일어나는 등의 적지 않은 파장을 일으킨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최민수 폭행 사건이라는 사례가 사회심리학의 한 부분인 대인지각과 귀인으로 분석 가능하다고 파악하여 사람들이 어떠한 이유로 상황과 같은 외적 귀인을 간과한 채로 오로지 성향에 근거한 내적 귀인으로만 개인의 행동을 파악하였는지 본 연구를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이론
1. 대인지각
인간은 세상에 대한 조리 있는 이해를 하려는 기본적인 욕구가 있으며 이 같은 이해는 사건을 예측하고 준비할 수 있는 통제감을 심어준다. 대인지각과 귀인은 사람들이 타인을 파악하는 양상에 대한 것으로서 우리는 이러한 파악을 위하여 우리가 접하게 되는 정보-남에게서 들은 것이나 상대방이 직접 보여준 행위 등-을 활용한다. 개인은 대인지각과 귀인을 통해 상대를 파악하면서 자신의 행위를 조정해 간다.
☞ 대인지각이란?
대인지각은 다른 사람의 심리 상태나 사회적 상태에 대한 지각과 판단으로 그 사람의 인상을 형성하는 일로 대인인지라고도 한다.
1) 인상형성에 작용하는 효과들
①초두효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