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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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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Table
of Contents
1. 바우하우스 의의와 설립배경 2
- 발터 그로피우스 Walter Gropius (1883 ~ 1969) 3
- 바우하우스 선언문 (전문) 4
- 바우하우스 목적 (전문) 5
- 바우하우스 원칙 (전문) 5
- 바우하우스의 교육과정과 입학 (전문) 6
2. 바우하우스의 역사 7
3. 바우하우스의 예술가들
- 칸딘스키(Wassily Kandinsky) 9
- 클레(Paul Klee) 10
- 모홀리나기(Laszlo Moholy-Nagy) 11
- 슐렘머(Oskar Schlemmer) 12
4. 20세기 디자인사에 끼친 영향 13
1. 바우하우스 (Bauhaus)의 설립배경
19세기 예술의 동향을 살펴보면 자체의 자율성과 순수성의 달성을 목표로 해서 전개되어 왔다고 볼 수 있다. 다시 말해 예술 그자체가 각자 자기의 고유성을 고집했고 서로 분리되고 전문화되어 결국 자율성과 순수성을 수립했다는 것이다. 이 결과로 각각의 예술은 고립되고 비소화되어 예술가로 하여금 다시 통합하여 대예술을 창조하도록 욕구를 불러 일으켰다. 그리고 19세기의 미술이 겪었던 가장 큰 변혁은 생산 기술의 큰 변혁에 있다. 주지하는 바와 같이 산업혁명을 고비로 생산기술은 수공기술에서 기계기술로 크게 발전했다. 미술은 미적형상을 생산하는 기술인데 그중 건축이나 공예 같은 실용 미술은 그 본질을 생산기술에 두고 있다. 따라서 기수혁신의 영향을 곧바로 받은 것이 건축과 공예였음은 말할 나위가 없는 것이다. 여기서 건축가와 공예가가 선택해야 할 길은 두 개였다. 즉, 기계기술을 받아들이느냐 받아들이지 않느냐 하는 두 갈래의 길이 있었다. 여기서 수공기술을 고집한 사람이 있는데 바로 영국의 윌이엄 모리스이다.
13세기 유럽의 직인 만든 수공품은 모두 많은 정성이 깃들어 있어 매우아름다웠지만 근대에 들어오면서 추악한 기계제품이 쏟아져 나오게 되었다. 이러한 현상에 반기를 든 모리스는 훌륭한 수공예 제품을 만들기 위해서 친구들과 1861년 Mois, Marshall, Foulkner 상회를 설립하여 이른바 수공예 부흥운동을 추진하게 되었다. 그러나 끝내 기계기술에 밀려 모리스의 운동은 좌절되고 말았다. 새로운 기계제품이 일반대중의 주목을 받기 시작한 것은 1851년 만국박람회에서였다. 독일 시민은 이 박람회에 전시된 제품을 보고 크게 놀랐으며 기계기술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심어주었으며, 기계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자세를 가지게 했다. 이에 대표적인 인물로는 고트 프리이트 젬퍼였다. 그는 이 만국박람회를 견학하고 이렇게 말했다. "기계는 꿰매고, 뜨며, 자수하고, 조각하며, 그림 그리므로 인간의 모든 수공기술을 무색하게 만들고 있다."고 말하면서 기계가 수공을 대신했음을 인정했다. 이처럼 젬퍼는 한발 앞서서 기계기술의 눈부신 발전을 예상하고 그것에 따른 교육개혁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독일은 이 주장을 받아들이고 실행함으로써 19세기말 독일의 공업생산은 비약적으로 증대되었고 경제 활동 역시 활발해짐과 동시에 기계기술의 진보에 따른 새로운 건축이나 공예양식을 수립하려는 의욕이 강하게 대두되었다. 그 결과 조형교육을 혁신하자는 풍조가 대두 되었다. 그 당시 선진 산업국가는 영국이었는데 이 때문에 다른 국가들은 영국의 새로운 것을 수용하기에 급급했다. 독일이 이에 얼마나 열심이었는가는 1896년 런던 주재 독일 공사관에 헤르만 무테지우스라는 건축 담당관을 두었다는 사실 하나만으로도 증명된다. 공업제품의 품질향상이라는 과제에 대해서는 프로이센 연방뿐만 아나라 다른 연방국도 매우열심이었는데 그중 특히 바이마르를 수도로 하는 자손 대공국은 매우 적극적이었다. 1901년 당시 대공은 수공예 및 공예제품의 수준을 높이기 위해 벨기에의 앙리 반 데 벨데를 미술고문으로 초빙했다. 그는 모리스의 사상을 최초로 계승한 사람으로 평가되고 있다.
반 데 벨데는 모리스사상과는 달리 기계기술도 예술품이며 수공품과 같은 것 이라고 주장했다. 바이마르에 초빙된 그는 1902년 사설 교육기관을 설립했는데 이를 라고 명명했다. 이를 발전시켜 를 설립해 교장에 취임했다.
1918년, 1차 세계대전은 연합군측의 승리로 끝났다. 그리고 독일에서는 11월 혁명이 일어나고 이에 공화국이 선포되어 독일은 붕괴되고 말았다. 이 다음해에 1월 총선거가 이었고 2월에는 새 인민의회가 구성되었는데 사회적으로 정치가 매우 불안한 베를린을 피해서 옛도시 바이마르에서 소집되었다. 그곳에서 7월말에 인민의회는 새 헌법을 통과 시켰다. 바이마르에서는 사회민주주의 정부 바이마르 공화국이 탄생하였다.
발터 그로피우스 (Walter Gropius)는 독일 공작연맹의 즉물적 조형이론을 이어받아 건축가로서 인정받게 된다. 그는 제1차 세계대전 발발 후 1915년 국가주의 대두로 인하여 국외로 갔던 반 데 벨데에 의해 바이마르 공예학교의 교장으로 의뢰 받았으나 전쟁으로 실패하였다. 1918년 이후, 독일 도처에서 마침내 아카데미가변화가 일기 시작했으며, 정부의 후원과 함께 반 데 벨데가 맡고 있던 바이마 윌리엄 모리스와 에드워드 번 존스(William Mois and Edward Bume-Jones) 순레자를 이끌고 가는 사랑르 미술 공예학교(Weimar School of Arts and Crafts)와 기존의 바이마르 미술 아카데미(Weimar Academy of Fine Arts)를 통합하여 1919년 종합조형학교, 즉 국립 바이마르 바우하우스 바우하우스(Bauhaus)라는 이름은 독일어로 집을 짓는다는 뜻의 하우스바우(Hausbau)를 도치시킨 것이다.
를 창립했다. 바우하우스 교육의 기본 목표는 모든 디자인 분야가 하나의 총체예술을 달성할 수있는 현대판 바우휘테를 만드는 것이었다. 조형적 상상력과 기술적 능력 을 결합해서 자신들의 세계를 상징하는 전형적인 형태를 창조할 수있는 인간을 교육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 발터 그로피우스 Walter Gropius (1883 ~ 19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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