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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와 국가] 제네바에서의 칼빈의 국가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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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제네바에서의 칼빈의 국가관
I. 서론
루터와 달리 칼빈이 종교개혁가로 활동하게 된 동기와 과정은 판이하게 다르다. 뿐만 아니라 칼빈의 교회와 국가에 대한 이론은 하나의 특수한 지역에서 실현되었다. 종교 개혁가 칼빈이 본격적으로 활동한 지역은 제네바에서였다. 제네바는 칼빈이 자신의 국가적 이상을 실현한 현장이었다. 그런데, 칼빈은 제네바에서 시민권자가 아닌 국외자로서 정치가의 직책을 받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제네바의 모든 정치는 칼빈의 영향권 아래서 진행되었다. 칼빈이 어떻게 국외자로서 본국이 아닌 제네바를 통치해 나가게 되었는지 그리고 그의 정치사상은 무엇이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II. 사회적 정치적 배경.
II-1. 16세기 유럽의 정치적 상황
16세기 유럽인들은 카톨릭 교회를 중심으로 신앙적, 정치적, 사회적 삶의 조건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그러나, 프로테스탄티즘이 전 유럽으로 확산되기 시작하면서 개신교회가 각 민족 국가나 도시국가 단위로 확립되던 변혁기였다. 프랑스와 제네바 역시 전형적으로 신앙이 정치와 깊은 관계를 형성하고 있었다. 16세기 로마 카톨릭 교회는 지지하는 국가와 손을 잡고 개신교인들을 박해했다. 이 때에 프랑스에서는 개신교 난민들이 대거 발생했다. 안인섭, 칼빈의 국가론, 칼빈 500주년 칼빈의 신학 개요, 2009, 186.
II-2. 16세기 제네바
칼빈은 1538년-1546년의 3년의 스트라스부르그에서의 목회를 제외하면 1536-1564년까지 평생 제네바교회에서 사역했다. 1520년-1530년대 제네바의 상황은 몇가지 면에서 혁명적 변화를 겪고 있었다. 카톨릭을 후원하는 이탈리아의 사보이 공국으로부터 제네바는 정치적 독립을 쟁취하였다. 또한 신앙적으로는 카톨릭 교회로부터 자유를 획득했다. Ibid., 187.
칼빈 당시 제네바의 시정은 구체적인 국가이해의 시범을 보여준 최초의 현장이었다. 그의 정치사상 형성의 장은 스위스 제네바와 긴밀한 관계성을 맺고 있었다는 것이다. 트뢸최는 “칼빈의 정치적, 사회적, 경제적,도덕적 이상들은 아마도 그 출발부터 제네바의 특수한 정황이 아니었다면 성취될 수 없었다”라는 표현을 사용하기도 했다. 김정규, 칼빈의 국가관, 연세대학교 연합신학대학원, 1997 , 9.
칼빈은 당시의 제네바 시정을 그의 국가 이해의 관점에서 국가는 교회의 존재와 필연적 관계속에 존재한다는 것이며 칼빈은 양자를 일원론적 유대관계로 통합을 시도함으로써 완전한 기독교 공동체를 실현하려고 했다. Ibid., 9.
제네바는 본래 주교-제후가 다스리는 도시였으며 이웃의 사보이가문(카톨릭 가문)에서 행정관을 파견하여 정치적 간섭을 하였다. 그러나 제네바 시민들은 소위원회(25명), 60인 의회, 200인 의회, 시민 총회 등을 통해 대의제도를 택하고 있었다. 4명의 집정관(Magistrates)으로 구성된 종교와 생활 윤리를 지도 담당하는 당회(Consistory)와 성직자회(Venerable Company)가 있었다. Ibid., 10. P. Schaff, History of Christian Church Vol. 8. 473-475.
제네바는 1444년 사보이 공국이 주교를 관할하고부터 지배층과 시민층 사이에 갈등이 생기기 시작했다. 김정규, opcit.,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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