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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대소설 교육의 실제 이효석의 메밀꽃 필 무렵 에 대하여

 1  근대소설 교육의 실제 이효석의 메밀꽃 필 무렵 에 대하여-1
 2  근대소설 교육의 실제 이효석의 메밀꽃 필 무렵 에 대하여-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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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근대소설 교육의 실제 이효석의 메밀꽃 필 무렵 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근대소설 교육의 실제

* 목차
1. 「메밀꽃 필 무렵」에 대하여...
2. 「메밀꽃 필 무렵」수업의 실제
3. 「메밀꽃 필 무렵」의 효과적인 수업에 대하여
4. 마치며
1. 「메밀꽃 필 무렵」에 대하여...
이 작품은 인간 심리의 순수한 자연성을 허 생원과 나귀를 통해 표출하고 있는 낭만주의적인 소설로, 낭만성과 탐미주의 성향이 어우러진 이효석 문학의 대표작이다. 강원도 땅 봉평에서 대화에 이르는 칠십 리를 공간적 배경으로 삼아, 그 길을 가는 세 인물의 과거사 이야기를 통해 인간의 본연적 사랑을 드러내고 있다. 늙고 초라한 장돌뱅이 허 생원이 20여 년전에 정을 통한 처녀의 아들 동이를 친자로 확인하는 과정이 푸른 달빛에 젖은 메밀꽃이 깨알깨알 흐드러지게 피어 있는 밤길 묘사에 녹아 들어 시적인 정취가 짙게 풍겨 나온다.
이 작품의 중심 구조는 허 생원과 동이 사이에 생긴 갈등의 해소 과정이다. 작가는 이 과정을 치밀하게 계산된 과거와 현재의 사건을 구조적으로 배치하여 공간적 배경과 향토적 어휘를 구사하여 이들의 갈등을 해소하고 있다.
허 생원이 동이가 친자라는 것을 확인한 후의 모든 기쁨은 독자의 상상력의 몫으로 남아 있다. 물론, 확인하는 과정의 중요한 단서가 된 ‘왼손잡이’가 과연 유전이냐 하는 의문은 걷어치우고라도 허 생원과 그의 친자로 예상되는 동이가 모두 장돌뱅이라는 사실은 부전자전의 동일성을 확인해 주는 것이다.
2. 「메밀꽃 필 무렵」수업의 실제
이 작품에 대한 교과서의 을 살펴보면, 크게 다섯 가지를 제시하고 있다. 첫째는 인물에 대한 이해이고, 둘째는 사건 전개에 대한 이해이고, 셋째는 배경에 대한 이해이고, 넷째는 현실과의 관련성에 대한 이해이고, 다섯째는 생소한 어휘들에 대한 이해이다. 이에 대한 하위 항목의 문제들이 다소 어색하고 적절치 못한 경우가 있다. 예를 들면 사건 전개와 관련하여, ‘동이와의 갈등이 있음으로써 작품의 결말 부분이 더욱 서정적으로 묘사될 수 있었다는 해석은 타당한가’라는 문제는 어색하고 부적절한 경우이다. 작품의 첫머리에 나오는 허 생원과 동이의 갈등은 사건 전개상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그것은 허 생원의 성격을 드러내는 동시에 작품의 결말을 더욱 극적이고 의미 깊게 만든다. 그러나 그것 때문에 결말 부분이 별로 서정적이지도 않지만, 서정성이 있다고 해도 그것이 첫머리의 갈등 때문이라고는 말할 수 없다.
한 문학 교과서는 「메밀꽃 필 무렵」에 대한 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이 작품은 이라는 한국인의 신화적 원형 의식을 짙게 내포하고 있다. 낭만적인 자연 배경과 분위기가 주인공의 추억과 어우러진 아름다운 작품이다. 낭만적인 자연 배경과 분위기가 주인공의 추억과 어우러진 아름다운 작품이다. 풍부한 어휘와 장면 묘사로 모국어의 아름다움을 극한에까지 끌어올렸다. 일제 강점기의 사회 현실을 외면한 도피문학이라는 비판을 받으면서도, 위에서 말한 바와 같은 특성 때문에 오래도록 읽히고 있다.
이러한 해설은 감상의 길잡이 역할을 제대로 할 수 없다. 우선 ‘한국인의 신화적 원형 의식’이라는 말도 어색하고 더구나 ‘길과 인연과 유랑’을 한국인의 원형 의식이라고 말하는 것은 전혀 옳지 않다. ‘길과 인연과 유랑’의 모티프는 세계 어느 나라의 문화 속에서도 발견되는 보편적인 것이다. 그리고 그것은 원형 의식과는 상관이 없는 것이다. 또 이 작품을 두고 ‘모국어의 아름다움을 극한에까지 끌어 올렸다’고 말하는 것도 지나친 과장이다. 「메밀꽃 필 무렵」의 문체는 물론 아름답다. 그러나 몇 장면에서의 서정적이고 인상적인 묘사의 아름다움을 두고 그렇게 말하는 것은 정확한 언어구사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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