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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문학 교육론 민요의 특성을 고려한 민요 배우기 농요 장례의식요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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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전문학 교육론 민요의 특성을 고려한 민요 배우기 농요 장례의식요를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민요의 특성을 고려한 민요 배우기
- , 를 중심으로 -
2003년 고전문학교육론 기말 보고서
2003. 6. 9 (월) 고전문학 교육론
고전문학교육론
1. 서론
2. 본론
1) 민요 교육의 의의
2) 중고등학교의 민요 교육 실태
3) , 를 중심으로 한 학습지도안
3. 결론
1. 서론
문학작품은 기본적으로 창작한 개인의 생활이나 사상, 감정을 담고 있다. 따라서 문학작품의 교육과 감상은 작품과 작자 이해에서 출발하는 것이 당연하다. 하지만 문학작품 교육은 작품과 작자 이해에서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작품을 통해 그 속에 담긴 당시 사람들의 사상과 삶까지도 학습자에게 보여줄 수 있어야 한다. 문학은 개인의 자기표현인 동시에 집단의 자기표현이며, 개인의 삶만이 아니라 특정한 시대의 삶과 관련되기 때문이다.
비록 특정 문학 작품이 한 개인의 사적인 체험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그 체험 자체가 이미 사회적인 삶을 바탕으로 하여 이루어졌다는 점에서 그리고 작품이 소통되는 과정에서 사회적 의미를 획득하게 되었다는 점에서, 문학작품은 일종의 사회적 생산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사회적 생산인 문학작품은 한 시대 삶의 특징과 그 시대 사회 구성원의 삶의 틀을 정확하게 포착하여 그려내는 현실반영을 통하여, 독자로 하여금 - 비록 동시대의 독자가 아니라 할지라도 - 생생한 현실을 역동적으로 실감할 수 있게 해 준다. 이처럼 문학교육과 감상은 ‘작품만’ 배우는 것이 아니라 ‘작품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
하지만 지난 4월의 교생실습 경험은 ‘학교의 국어 수업과 교과서가 이런 역할을 제대로 하고 있는가?’하는 생각을 하게 만들었다. 내가 수업참관을 들어간 중학교 2학년 국어 3단원 “우리 고전의 맛과 멋” 단원은 아래와 같은 학습목표를 가지고 있었다.
고전 문학작품에 나타난 우리 조상들의 사상과 정서를 이해할 수 있다.
고전 문학 작품의 가치를 알고, 즐겨 읽는 태도를 가진다.
하지만 교과서에 실려있는 지문이나 학습활동 문제들은 이 같은 학습목표를 달성하기에 부족해 보이는 것이 사실이었다. 학습활동 문제들은 ‘작품을 통해 당시의 삶을 알고 사상과 정서를 이해하고, 고전문학을 즐겨 읽는 태도를 함양하는 방향’이라기 보다는 여전히 작품의 줄거리나 어구 풀이에 치중하는 경향이 심했다. 또한 그 단원에 실린 작품 중 나 과 같은 작품을 보고서는 ‘과연 이 글을 통해서 우리 조상들의 사상과 정서를 이해할 수 있을까?, 이 글이 이와 같은 목표에 어울리는 소단원인가?’하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는 준비학습에서부터 학습활동 문제까지 시종일관 사랑에 대한 이야기를 꺼내면서 아이들의 흥미를 가볍게 자극할 뿐 작품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할 만한 활동이 이루어지지 않았고, 의 경우도 중학교 2학년이 이해하기에는 어려운 ‘편견을 버리고 사물의 본질을 파악하자’라는 철학적인 주제였기 때문이다. 게다가 의 경우는 담고 있는 주제 또한 특별히 뛰어난 한 개인의 생각일 뿐 당시 우리 조상들의 보편적인 사상이나 정서라고 볼 수는 없기 때문에 학습목표에 적합한 제재라 볼 수 없다.
하지만 이 같은 학습목표와 글 제재, 활동 문제의 부적합성은 비단 이 단원에서만 발견되는 것이 아니다. 다음 장에서도 살펴보겠지만, 글 제재 자체가 가지고 있는 고유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채 글에서 발견할 수 있는 문체나 어조와 같은 작은 특성만 가지고 견강부회 식으로 학습목표와 연결짓는 단원이 아직도 많았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위에서 제시한 학습목표를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구현할 수 있을 지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다.
2. 본론
1) 교육의 의의 - 구비문학과 민요
구비문학은 민중의 신앙관습의식가치관이 반영되어 있는 문학이며, 한 민족이 지닌 문학적 창조력의 바탕으로서 여러 형태의 기록문학을 산출하는데 기초가 되는 민족문학, 민중문학이다. 또한 문자가 아닌 말로 구연되는 문학이며, 공동작의 문학이요, 어렵지 않은 보편적인 문학이다. 이 구비문학은 설화(신화전설민담), 민요, 무가, 판소리, 민속극, 속담, 수수께끼로 갈래를 나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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