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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화와 작가의식 김승옥 서울 1964년 겨울 김승옥 무진기행 황석영 객지 삼포가는 길 조세희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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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산업화와 작가의식 김승옥 서울 1964년 겨울 김승옥 무진기행 황석영 객지 삼포가는 길 조세희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산업화와 작가의식
목 차
1. 서론
2. 본론
2.1. 김승옥
2.1.1. 서울, 1964년 겨울
2.1.2. 무진기행
2.2. 황석영
2.2.1. 객지
2.2.2. 삼포가는 길
2.3. 조세희
2.3.1.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3. 결론
※ 참고문헌
1. 서론
1960년대와 1970년대를 거치면서 우리 사회는 변모한다. 1960년대는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이 시행되어 근대화의 물결이 밀려오던 시기였으며 1970년대는 본격적으로 근대화가 시작되던 때였다. 그러나 산업화가 본격화 된 경제성장의 화려함 뒤에는 감추어진 모순과 문제점들을 내포하고 있었다.
1960년대는 급격하게 진행된 산업화에 따라 급격하게 변화하는 물질적인 발전과 기존의 가치관, 윤리 의식, 질서 등과의 괴리감을 가질 수밖에 없었다. 정신적 발전이 뒤따르지 못하고 진행되는 물질의 성장은 우리사회에 물신주의 황금만능사상을 팽배하게 하였고 그로 인해 확산되는 개인주의와 인간소외라는 사회 부작용을 초래하게 되었다.
1970년대 우리나라 경제 개발의 주요 전략은 외국자본을 끌어 들이고 국내의 값싼 노동력을 동원하여 수출 산업을 육성함으로써 공업화와 고용 기회의 확대를 도모하는 것이었다. 공업화의 주요한 밑천이었던 저임금 노동은 불가피하게 저곡가 정책을 수반하였기 때문에 그 결과 광범위한 이농이 초래되었고 영세 농민들은 떠돌이 날품팔이나 공장 노동자로 전락하게 되었던 것이다. 그리하여 1970년대 이후의 한국 소설은 이러한 산업화 과정 속에 급격히 변동하는 현실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전개된다.
여기에서 살펴보게 될 세 작가들은 이러한 현실인식을 밑바탕으로 깔고 있음을 전제로 하겠다. 1960년대의 작가 김승옥은 인간 소외와 물화를 다루었으며 1970년대의 두 작가 황석영과 조세희는 산업화 시대 노동현장의 실상과 그로 인해 왜곡된 인간의 삶을 탁월하게 형상화 낸 작가들이다.
본 발표 조에서는 그들의 이러한 현실인식이 어떻게 문학작품으로 형상화되었는지 살펴보겠다.
2. 본론
2.1. 김승옥
김승옥은 김현, 서정인, 김치수, 염무웅 등과 함께 《산문시대》로 문학 활동을 시작하였으며 과히 1960년대를 대표하는 작가라 할 수 있다. 그의 문학은 흔히 ‘감수성의 혁명’ 유종호, 유종호 전집 1-비순수의 선언,민음사, 1995, 424쪽.
이란 말로 대표되는데 그것은 그가 그 이전(1950년대)과는 다르게 도회인의 삶을 주된 소재로 삼고 있으며 이를 감수성 짙은 세련된 문체로 그리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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