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PPL] 영화 속 광고가 실제 상품구매에 긍정적 영향을 주기 위한 방안 모색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PPL에 대한 이해
(문제제기 / 연구목적)
2. 연구문제 제시
Ⅱ. 본 론
1. 이론적 배경
1. PPL의 정의
2. PPL의 효과에 관한 선행연구
① 회상과 재인 ② 태도
③ 구매의도 ④ 매출
2. 사 례 분 석
1. PPL의 성공사례
2. PPL의 실폐사례
- 여친소 분석
3. PPL의 창조적 배치
Ⅳ. 결 론
종합적 결론 및 조의견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PPL에대한 이해 (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제시)
영상산업의 규모가 대형화되고 기법이 더욱 정교해지면서 영화나 드라마 등에 기업의 상품을 자연스럽게 등장시켜 관객들의 무의식 속에 상품의 이미지를 심는 PPL마케팅이 활발하다.
우리 나라에서도 영화「쉬리」가 공전의 히트를 기록한 이후, 국내 기업들마다 소위 ‘끼워 넣기’ 마케팅인 PPL(Product Placement)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영화 속에 자연스럽게 노출되는 조건으로「쉬리」의 제작지원에 참여하였던 유니텔, 스피드 011, 모토로라, LG칼텍스 정유, 아시아나 항공, 테크노마트 등 무려 30개가 넘는 협찬사들이 예상을 뛰어넘는 영화 흥행 덕을 톡톡히 보고있기 때문이다. 실례로, 촬영장으로 쓰인 서울 강남의 LG주유소는 영화개봉 후 폭발적으로 매출이 증가하는 등 실질적인 홍보효과가 대단하였다. SK텔레콤은「쉬리」의 극적인 마지막 장면에서 ‘SK텔레콤 소리샘입니다’ 라는 휴대전화 안내 목소리가 흘러나와 커다란 광고효과를 얻었다고 한다.
이와 같이 PPL은 영화나 TV 드라마 등 영상매체에 기업의 상품을 자연스럽게 등장시켜 관객들의 무의식 속에 상품의 이미지를 심는 기법이다. 흔히 관객들에게 광고라는 인식을 주지 않으면서 자연스럽게 상품을 소개하기 때문에「간접광고」라고도 불리는 PPL은 영화나 드라마의 주대상층이 PPL로 등장하는 제품의 목표소비자와 정확히 부합될 경우, 커다란 상승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점에서 더욱 부각되고 있다. 그러나 이것은 단순히 영화나 드라마에 상품을 삽입하는 대신 얼마의 제작비로 거래를 끝내는 차원의 문제만은 아니다. PPL의 영역이 온라인 게임과 무대공연으로도 확장되고, PPL과 함께 각종 이벤트를 병행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 더욱 효과적인 IMC 전략의 일환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다.
참고문헌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 PPL(Product Placement)의 활용사례에 관한 연구. 안재형 2003년 12월
21세기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서우동훈. 커뮤니케이션북스
LG경제 연구원 : www.lgeri.com
필름2.0 : //www.film2.co.kr/
//advertisi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