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중국공연예술 A형] 교재 366-377쪽에 제목이 언급되어 있는 제5세대 감독의 영화 가운데 한 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제5세대 영화감독
Ⅱ. 천카이커 감독과 패왕별희
1. 감독소개
2. 패왕별희의 배경
Ⅲ. 천카이커 감독의 패왕별희 영화 감상문
1. 패왕별희 줄거리
2. 패왕별희 감상문
3. 패왕별희 특징과 영화사적 의의
1) 패왕별희 특징
(1) 관용적인 전경처리 수법
(2) 공간처리에서 장면대치
2) 영화사적 의의
(1) 문화대혁명의 영화적 형상화
(2) 예술적인 공력과 문화적인 반성적 사고
본문내용
Ⅰ. 제5세대 영화감독
문혁기간동안 폐교했던 베이징영화학교가 1978년 다시 문을 열고 1982년데 졸업하고 그 이듬해 1983년부터 영화계에 등단한 감독군을 5세대라 칭한다. 중국영화의 세대론이란 사실 1980년대 초 5세대가 하나의 고유명사로 널리 통용됨과 더불어 1980년대 대륙영화계에서는 그들의 예술의 출현배경과 영화 미학적 특성에 관해 탐색하면서 감독군에 대해 일련의 구별짓기 작업을 시도했는데, 이것이 이른바 세대론의 대두이다. 일종의 관습으로서의 세대론은 각 역사시기에 등장한 감독들의 영화에 대한 인식과 실천, 미학적 특성의 공통점을 중심으로 영화사를 독해하는 방식이다. 1980년대 5세대 영화예술은 동시대의 역사와 문화를 반성하고 과거의 역사와 문화를 비판하고 성찰하는 텍스트가 되었고, 동시에 영화언어에 일대 혁신을 가져와 대륙중국영화를 처음으로 세계에 알렸다.
2. 패왕별희 감상문
이 영화는 시사성이 매우 짙은 영화로써 패왕별희의 주인공 데이의 인생이 청말에서 군벌시대, 일본치하, 국민당 정부, 공산화, 문화혁명 등 데이의 일생 동안 너무 도 많은 변화와 개혁이 일어나 급격한 시대의 변화에 따라 가지 못하고 무너지는 주인공이 나타난다. 그리고 영화 뒷부분에 문화대혁명으로 인해 샬루와 데이가 문화계를 어지럽혔다는 이유로 몰려 공개 재판을 받을 때, 두 사람의 모습을 활활 타오르는 불길을 통해 바라봄으로써 '혁명'의 불길에 의해 왜곡된 예술인의 모습을 카메라에 잘 담아내었다.
참고문헌
조준현(2009) 영화로 읽는 중국 역사와 경제, 오름
김미정(2008) 영화로 보는 중국문화이야기, 신아사
리쩌허우, 김형종 옮김(2005) 중국현대사상사론, 한길사
임대근(2008) 중국영화 이야기, 살림
이인호(2002) 中國 이것이 중국이다, 아이필드
이종희(2002) 중국영화의 어제 오늘 내일, 책세상
최환(2005) 중국 영화의 이해와 감상, 영남대학교 출판부
오쿠무라 사토시(2004) 새롭게 쓴 중국 현대사: 전쟁과 사회주의의 변주곡, 소나무
조너선 스펜스 저, 김희교 역(2006) 현대중국을 찾아서2, 이산
장기철(2002) 지아장커, 중국 영화의 미래, 현실문화연구
VIDEOPLAZA, 1994, 역사와 인간의 이분법적 이해 -「패왕별희」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중국공연예술 |
A형 |
교재 366-377쪽에 제목이 언급되어 있는 제5세대 감독의 영화 가운데 한 편을 각자 선택하여 감상한 뒤 교재의 내용을 참고하여 감상문을 쓰시오.(30점) |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중어중문학과 4학년 중국공연예술 A형] 교재 366-377쪽에 제목이 언급되어 있는 제5세대 감독의 영화 가운데 한 편을 각자 선택하여 감상한 뒤 교재의 내용을 참고하여 감상문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