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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외수에대한 고찰 - 편견으로부터의 탈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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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외수에대한 고찰 - 편견으로부터의 탈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1. 작가 소개
2. 작가 선정 이유와 발표 목적

II. 본론
1. 이외수에 대한 기존 평가
1-1. 일반 독자
1-2. 평단
2. 작가 연구
2-1. 작가의 삶
2-2. 작가의 성격
2-3. 작가의 가치관
2-4. 작품에 드러난 작가

III.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1. 작가 소개

작가 이외수를 막국수, 호수와 더불어 춘천의 3수라고 일컫는다고 한다. 그의 독특한 생활 방식으로 인해 걸레승려 중광, 작고시인 천상병과 함께 우리 시대의 마지막 ‘기인(奇人)’으로 불리며 ‘버마재비’, ‘봉두난발’, ‘도사’, ‘시를 쓰는 거지’, ‘거리의 부랑아’, ‘언어의 마술사’ 등의 여러 가지 별명도 갖고 있다. 우리가 만난 이외수의 젊은 날을 기억하는 사람들 또한 그를 ‘거지’, ‘우리 시대의 벌거숭이’라고 부르는 것을 서슴지 않는다. 작가 연구를 위해 그를 직접 만났을 때에도 그의 모습은 기인, 혹은 도사의 이미지를 강하게 풍기고 있었다. 하지만 그의 외모가 그와 그의 작품 전체를 대변해 주는 것은 아닐 것이다.
그의 대표작은 중편 ‘훈장’(1975), 장편 ‘꿈꾸는 식물’(1978), 중편 ‘장수하늘소’(1981), 장편 ‘칼’(1982), 산문집 ‘내 잠 속에 비 내리는데’(1985), 서정시집 ‘풀꽃 술잔 나비’(1987), 장편 ‘벽오금학도’(1992), 산문집 ‘감성사전’(1994), 장편 ‘황금비늘1․2’(1997), 우화집 ‘외뿔’(2001), 장편 ‘괴물’(2002), 장편 ‘장외인간1․2’(2004), 그리고 최근 출간된 작가의 작법서인 ‘글쓰기의 공중부양’(2006) 등 베스트셀러 목록에서 흔히 보아왔던 것들이 대부분이다. 여기에서 보듯 작가는 소설을 비롯하여 시, 산문, 우화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장르의 문학을 창작해 왔다. 더불어 그림을 그리는 데도 전문가적 소양을 보여 전시회도 수차례 가질 만큼 실력을 보여준 바 있다.

2. 작가 선정 이유와 발표 목적

우리는 왜 이외수를 선정해야만 했나? 많은 사람들은 이외수를 잘 모른다. 하지만 그가 갖고 있는 글의 힘에 대해서도 전혀 알고 있지 못하다. 오히려 간간히 본 이미지와 주변의 말들 속에서 자신만의 편견이 깊숙이 자리 잡고 있는 상태이다. 소설 ‘장외인간’이 베스트셀러가 되어 대중들에게 널리 알려졌음에도 불구, 여전히 사람들의 눈에는 그가 ‘장외인간’으로 보인다. 어떻게, 그 편견을 깨뜨릴 수는 없을까! 우리가 이외수를 작가에서, 인간으로 보고 더 깊이 알 수는 없을까!
실제로 이외수의 경우 다작을 하는 건 아니지만 그의 소설은 항상 40~50만부가 고정적으로 팔린다. 출간한지 20년이 넘은 첫 장편소설 ‘꿈꾸는식물’에서 근작에 이르기까지 그의 모든 소설은 죽지 않고 계속 팔린다. 간간이 선보이는 그의 독특한 산문집도 15쇄 정도는 기본을 찍어낸다. 출판에 있어선 일종의 흥행 보증수표가 바로 이외수다. 이른바 ‘이외수 마니아’란 독자군이 형성되어 있어서 그렇다는 것이다. 순수문학을 하는 작가의 작품이 매번 판매 면에 있어서 이 정도의 폭발력을 가질 수 있다는 건 거의 ‘사건’에 가까운 일이다. 아마 우리나라의 모든 작가를 통틀어 2~3명 정도만 이런 희귀한 경우에 속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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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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