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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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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일본기독교의 도입

Ⅲ. 일본기독교의 역사
1. 기독교의 일본 전래와 박해
2. 현대 일본 사회와 기독교

Ⅳ. 일본기독교의 발전

Ⅴ. 일본기독교와 이수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일본 고대사에서 우리는 712년에 발간된 󰡔古事記󰡕와 720년에 발간된 󰡔日本書紀󰡕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고사기󰡕는 세 권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상권은 神統譜와 신화, 중권은 영웅과 역사적 인물, 그리고 하권은 천황의 계보를 싣고 있다. 다시 말해서 󰡔고사기󰡕는 神代로부터 스이코(推古, 554-628) 천황에 이르는 황실의 연대기와 계보, 그리고 설화를 담고 있다. 󰡔일본서기󰡕는 일본의 초대 천황인 진무(神武)로부터 지토(持統, 645-702) 천황까지를 편년체로 기술한 30권짜리 역사서이다. 이 밖에도 일본의 신화를 담고 있는 책으로 713년에 일본 정부가 전국의 지방 관청에 그 지방의 특산물과 지명의 유래 등을 조사하여 보고하도록 하여 만든 일종의 지리서인 󰡔風土記󰡕가 있다.
󰡔고사기󰡕 상권, 그리고 󰡔일본서기󰡕 1권과 2권에 실려 있는 신화를 記紀神話라고 한다. 記紀神話가 神道的인 세계관을 정치적, 문화적, 종교적인 용어로 표현하여 전체 일본을 신의 나라로 만들고 있다면, 󰡔풍토기󰡕에 실려 있는 신화와 설화는 특정 지역을 신성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일본인들의 상당수는 이들 신화를 상당히 신빙성 있는 이야기(the plausible history)로 생각하고, 이들 신화에 근거하여 자기 민족은 하나의 기원을 가진 특별하고 깨끗한 민족으로 믿고 있고, 또한 그 점을 강조한다.
도쿠가와 막부가 성립한 17세기 이후 18세기에 걸쳐서 ‘日本的 中華主義’가 생겨나고, 19세기 후반에서 20세기 전반에 ‘일본주의‘가 팽배할 수 있었던 것, 그리고 근래에 다시 ‘日本人論‘이 제기될 수 있었던 것은 모두 이와 같이 일본의 신화가 일본 민족이 인종적으로나 문화적으로 우월하다는 의식을 심어줄 수 있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김웅희(2010) / 일본 기독교의 천황제 국체에 대한 적응과 공존을 위한 선택, 현대일본학회
김명수(2004) / 일본 기독교에 나타난 민중신학의 가능성, 한국신학연구소
교본소부 외 2명(2003) / 일본 기독교 평화주의의 한 계보, 백석기독학회
임영언(2009) / 일본 기독교 문화와 정신세계의 사적(史的) 고찰, 조선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안증환(2009) / 일본 기독교 정체에서 본 일본인의 종교관, 한남대학교 기독교문화연구원
장빈탁마(2009) / 일본 기독교 문학의 흐름, 크리스챤서적·창조문예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