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롯 머신

[소설가]소설가(소설작가) 조벽암, 손창섭, 소설가(소설작가) 이광수, 소설가(소설작가) 안함광, 소설가(소설작가) 김유정, 소설가(소설작가) 김동인, 소설가(소설작가) 하근찬, 소설가(소설작가) 황석영 분석

 1  [소설가]소설가(소설작가) 조벽암, 손창섭, 소설가(소설작가) 이광수, 소설가(소설작가) 안함광, 소설가(소설작가) 김유정, 소설가(소설작가) 김동인, 소설가(소설작가) 하근찬, 소설가(소설작가) 황석영 분석-1
 2  [소설가]소설가(소설작가) 조벽암, 손창섭, 소설가(소설작가) 이광수, 소설가(소설작가) 안함광, 소설가(소설작가) 김유정, 소설가(소설작가) 김동인, 소설가(소설작가) 하근찬, 소설가(소설작가) 황석영 분석-2
 3  [소설가]소설가(소설작가) 조벽암, 손창섭, 소설가(소설작가) 이광수, 소설가(소설작가) 안함광, 소설가(소설작가) 김유정, 소설가(소설작가) 김동인, 소설가(소설작가) 하근찬, 소설가(소설작가) 황석영 분석-3
 4  [소설가]소설가(소설작가) 조벽암, 손창섭, 소설가(소설작가) 이광수, 소설가(소설작가) 안함광, 소설가(소설작가) 김유정, 소설가(소설작가) 김동인, 소설가(소설작가) 하근찬, 소설가(소설작가) 황석영 분석-4
 5  [소설가]소설가(소설작가) 조벽암, 손창섭, 소설가(소설작가) 이광수, 소설가(소설작가) 안함광, 소설가(소설작가) 김유정, 소설가(소설작가) 김동인, 소설가(소설작가) 하근찬, 소설가(소설작가) 황석영 분석-5
 6  [소설가]소설가(소설작가) 조벽암, 손창섭, 소설가(소설작가) 이광수, 소설가(소설작가) 안함광, 소설가(소설작가) 김유정, 소설가(소설작가) 김동인, 소설가(소설작가) 하근찬, 소설가(소설작가) 황석영 분석-6
 7  [소설가]소설가(소설작가) 조벽암, 손창섭, 소설가(소설작가) 이광수, 소설가(소설작가) 안함광, 소설가(소설작가) 김유정, 소설가(소설작가) 김동인, 소설가(소설작가) 하근찬, 소설가(소설작가) 황석영 분석-7
 8  [소설가]소설가(소설작가) 조벽암, 손창섭, 소설가(소설작가) 이광수, 소설가(소설작가) 안함광, 소설가(소설작가) 김유정, 소설가(소설작가) 김동인, 소설가(소설작가) 하근찬, 소설가(소설작가) 황석영 분석-8
 9  [소설가]소설가(소설작가) 조벽암, 손창섭, 소설가(소설작가) 이광수, 소설가(소설작가) 안함광, 소설가(소설작가) 김유정, 소설가(소설작가) 김동인, 소설가(소설작가) 하근찬, 소설가(소설작가) 황석영 분석-9
 10  [소설가]소설가(소설작가) 조벽암, 손창섭, 소설가(소설작가) 이광수, 소설가(소설작가) 안함광, 소설가(소설작가) 김유정, 소설가(소설작가) 김동인, 소설가(소설작가) 하근찬, 소설가(소설작가) 황석영 분석-10
 11  [소설가]소설가(소설작가) 조벽암, 손창섭, 소설가(소설작가) 이광수, 소설가(소설작가) 안함광, 소설가(소설작가) 김유정, 소설가(소설작가) 김동인, 소설가(소설작가) 하근찬, 소설가(소설작가) 황석영 분석-11
 12  [소설가]소설가(소설작가) 조벽암, 손창섭, 소설가(소설작가) 이광수, 소설가(소설작가) 안함광, 소설가(소설작가) 김유정, 소설가(소설작가) 김동인, 소설가(소설작가) 하근찬, 소설가(소설작가) 황석영 분석-12
 13  [소설가]소설가(소설작가) 조벽암, 손창섭, 소설가(소설작가) 이광수, 소설가(소설작가) 안함광, 소설가(소설작가) 김유정, 소설가(소설작가) 김동인, 소설가(소설작가) 하근찬, 소설가(소설작가) 황석영 분석-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소설가]소설가(소설작가) 조벽암, 손창섭, 소설가(소설작가) 이광수, 소설가(소설작가) 안함광, 소설가(소설작가) 김유정, 소설가(소설작가) 김동인, 소설가(소설작가) 하근찬, 소설가(소설작가) 황석영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소설가(소설작가) 조벽암

Ⅱ. 소설가(소설작가) 손창섭

Ⅲ. 소설가(소설작가) 이광수

Ⅳ. 소설가(소설작가) 안함광

Ⅴ. 소설가(소설작가) 김유정

Ⅵ. 소설가(소설작가) 김동인

Ⅶ. 소설가(소설작가) 하근찬
1. 하근찬의 작품 배경
2. - 국토분단의 상징

Ⅷ. 소설가(소설작가) 황석영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소설가(소설작가) 조벽암

회원하면 대개 도시 출신의 신세대 작가들로 작품 형상화에서 도시적 감각과 그 기법을 중시하는 모더니즘 소설 창작에 힘을 쏟은 것은 사실이나, 여기서 다루고자 하는 조벽암 소설은 1930년 식민지 현실의 질곡을 사실적으로 그리려고 하는 리얼리즘 소설로 분류되기에 그의 소설에 설정된 공간은 앞장에서 언급한 공간 유형으로 본다면 사실적 현실공간으로 보아야 한다.
그런데 이효석과 이태준 소설이 지닌 공간의 서정성, 박태원 소설의 도시공간이 지닌 냉정한 객관성, 이상 소설의 지나친 개인적․심리적 공간, 김유정과 이무영 소설의 농촌을 배경으로 한 사실적 공간과는 대비가 되는 공간이 조벽암 소설의 사실적 도시공간이자 현실공간이다.
조벽암의 소설은 지식인계급의 실업과 방황을 형상화한 1930년대 작품들의 선편을 잡았다고 얘기할 수 있는데, 가령 채만식의 「레디메이드 인생」(1934) 등은 앞서 나온 벽암의 작품으로부터 영향을 받은 것으로 짐작된다.




≪ … 중 략 … ≫




Ⅱ. 소설가(소설작가) 손창섭

손창섭의 소설에는 주요인물로 병자, 불구자, 창녀 등 육체적 불구자만이 아니라, 무능력자, 정신박약자, 자의식에 빠진자, 몰염치한자, 과대망상증 환자 등 정신적으로 불구인 패물이 된 인물들이 거의 빠짐없이 등장한다. 이것은 그가 이야기의 짜임이나 주제의식보다 인물을 설정하고 묘사하는 데 더 큰 비중을 두었다는 것을 잘 말해 준다. 이렇게 작가가 타작가와는 달리 인물에 관심을 가진 까닭을 유종호는 ‘인간모멸의식’때문이라고 말한다. ‘인간의 본질이나 본성에 대해서 집요한 관심을 기울이면서 손창섭이 보여준 작중인물의 畵像은 십중팔구가 모멸의 인간상이다.
참고문헌
▷ 김종건(2002), 조벽암 소설의 공간설정과 작가의식, 우리말글학회
▷ 김동혁(2011), 도가적 사유로 본 김유정 소설의 세계인식, 단국대학교
▷ 김주란(2011), 김동인의 초기 단편 소설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 문정숙(2011), 손창섭 소설 연구 : 1950년대 단편에 나타난 궁핍의 양상을 중심으로, 원광대학교
▷ 유범진(2008), 하근찬 소설 연구, 단국대학교
▷ 한승옥(2004), 이광수 소설 공간에 투영된 작가의식 연구, 한중인문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