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롯 머신

[누드열풍] 누드열풍에 대한 사회적 담론

 1  [누드열풍] 누드열풍에 대한 사회적 담론-1
 2  [누드열풍] 누드열풍에 대한 사회적 담론-2
 3  [누드열풍] 누드열풍에 대한 사회적 담론-3
 4  [누드열풍] 누드열풍에 대한 사회적 담론-4
 5  [누드열풍] 누드열풍에 대한 사회적 담론-5
 6  [누드열풍] 누드열풍에 대한 사회적 담론-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누드열풍] 누드열풍에 대한 사회적 담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누드열풍
2. 누드열풍에 대한 접근
-누드의 열풍은 어디서 왔을까?
- 이들은 왜 벗는 것일까. 유형을 통해 분석하자.
-왜 사람들은 누드에 관심이 쏠리나?
3 누드열풍에 대한 사회적 담론들
-누드열풍은 성의 상품화인가? 아니면 자유로운 자기 표현인가?
-누드의 상품화 나쁘다고만 볼 수 있는가?
-여성 시각의 누드는 왜 소수인가?
4. 결론
본문내용
1. 누드열풍

올해 대한민국을 강타한 키워드는 ‘누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요즘 문화계의 화두 중 하나는 성(性)이다. TV 드라마나 영화에서 성과 관련한 원색적인 대사들과 불륜을 소재로 한 내용이 여과 없이 나오더니, 연예인들의 누드열풍이 일반인에게까지 전가돼 ‘누드 전국시대'의 조짐마저 보이고 있다. 옷을 벗는 연예인들부터 시작해 누드는 이제 거역할 수 없는 생활의 한 영역이 되어 가는 느낌이다. 임신한 부인과 함께 찍은 누드사진을 공개한 한 미술교사의 의미 있는 행위에 많은 사람들이 비판적인 시각을 보낸걸 비추어 보면, 우리사회의 왜곡된 누드열풍은 선명하게 드러난다.
최근에 나온 김완선 누드는 제목 '몸으로 쓰는 그녀의 시'에서 보여주듯 스토리가 가미 되었다는 점이 특이하고 이혜영은 예비 남편과 함께 '커플 누드'와 '강간 누드'를 찍는다니 그 발상이 섬짓하다. 또 최근 함소원은 '스포츠 누드'라는 것을 찍었다고 한다. 트렌스젠더 하리수도 벗었고 성현아도 나선 가운데 미스 누드 선발대회의 성인 동영상도 모바일 서비스에서 공급되고 있다.
서갑숙, 이승희에서 시작하여 권민중, 이혜영, 김완선 등 여자연예인들의 잇단 누드 촬영에 이어 남자 연예인이나 운동선수들까지 누드 집 화보 제작에 한창이다. 그리고 이러한 누드열풍은 연예인들뿐만 아니라 일반인들에게까지 확산되어 많은 사람들이 옷을 벗고 카메라 앞에 서고 있다.
요즘에는 연인이나 부부 등 남녀노소 구분 없이 자신의 누드 사진을 소장하는 것이 유행이고 예전에 비해 누드에 대한 인식이 많이 달라졌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성(性)스러움의 공개가 이제는 표현의 자유 중 하나쯤으로 보편화된 추세다. 옷과 사회적 통념은 껴입고, 은밀한 성은 최근 누드열풍 속에서 소통과 자유, 즐거움의 상징으로 떠올랐다. 때로는 매춘과 상업화의 대상으로, 또 마케팅의 강력한 수단으로 전락하기도 한다.
성은 이제 일상이자 상품이며 자기과시의 강력한 무기로 바뀌었다. 몸값으로 먹고사는 연예인들이 너나없이 누드를 찍겠다고 나서는 것을 보면, 확실히 지금의 우리사회는 누드가 돈이 되는 사회이고, 섹슈얼리티가 이상적인 미의 기준으로 자리잡아가고 있음이 분명한 것 같다. 그래서일까. 이제 누드 열풍은 더 이상 돈을 위해 옷을 벗는 사람들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이제 우리사회에는 각각의 이유로 옷을 벗고, 그 벗은 몸을 나 이외에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려는 개인과 집단이 급격하게 늘어났다.
그들이 이렇게 옷을 벗고 사진을 찍는 이유는 무엇일까?
우리 조에서는 문화계의 화두로 떠오르고 일상 속으로 깊숙이 스며든 성. 즉 누드열풍의 배경과 우리나라 누드 열풍의 현주소, 그리고 더불어 그와 관련된 사례, 대두되는 담론을 중심으로 알아보도록 하겠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