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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경제학] 유럽 애니메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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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화경제학] 유럽 애니메이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유럽 애니메이션 현황

1) 유럽 애니메이션의 최근 현황

2) 유럽 애니메이션의 시장 규모

3) 유럽 애니메이션의 시장별 현황

4)유럽 애니메이션의 주요 시청층

2. 유럽 애니메이션의 특징

1) 유럽 애니메이션 작품의 특징

2) 유럽 애니메이션의 대표 작품 소개

3) 유럽 애니메이션 시장 SWOT 분석

3. 유럽 애니메이션 빅5

1) 영국

2) 프랑스

3) 스페인

4) 이탈리아

5) 독일

4. 유럽 애니메이션 산업구조 분석

5. 유럽 애니메이션의 트렌드와 전망

1) 트렌드

2) 전망


본문내용
◇ 디지털 영화
디지털 영사 기법이 유럽에서 성행하기 시작했다. 이미 250개의 영국 영화관이 디지털 영사기를 갖추고 있고 표준 포맷이 형성되고 있다. 디지털 영사기법의 도입은 배급을 위한 영화 복제 비용을 없애고 극장 진출의 장벽을 무너뜨려, 전시 사업의 모델을 변모시키고 애니메이션 프로그램을 위한 많은 기회를 창출 할 것이라고 기대되고 있다.
◇ 새로운 시장
유럽의 가장 성공적인 미국 수출 프로그램은 애니메이션이다. 국제 시장을 겨냥한 작품의 제작과 낮은 제작비용 등이 큰 경쟁력으로 작용한다. 미국 케이블 채널들은 방송 시간표를 채우기 위해 많은 양의 시리즈를 구입해야 하는데, 유럽의 시리즈물은 다양함과 동시에 새로운 미국 프로그램들에 비해 구입비용도 낮다.
애니메이션은 북미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는 유럽 프로그램이며, 유럽 제작자들이 마케팅에 더욱 능숙해지면서 앞으로도 이 추세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몇몇 유럽 제작자들은 미국 어린이 채널의 유럽 자회사와 협력하여 미국시장에 작품을 배급 하는데 성공하였다. 프랑스의 알파님(Alphanim)이 제작한 가 카툰네트워크(Cartoon Network)와의 공동제작으로 성공을 거둔 것이 한 예이다.
유럽 제작사들이 이야기 하는 또 다른 기회는 신규시장이다. 남미시장은 2000년대 초반 경제공황으로 인해 침체되었지만 회복이 예상되고 있다. 또한 아시아시장은 외국 프로그램에 대해 방송이 개방되는 즉시 직접 판매나 공동제작을 통한 엄청난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4) 위협
◇ 신 미디어와 구 미디어 간 내부경쟁의 위험
일부에서는 VOD산업의 발달로 인한 매출의 증가는 미약할 것이며, 장기적으로 어린이 채널을 파괴시켜 결국 이득이 없을 것이라고 믿는다. 그러나 휴대폰 VOD의 경우 내부경쟁의 위험이 적고 유동적인 10대와 성인 시청층을 확보할 수 있어 보완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 여겨진다.

◇ VOD 사업 모델 개발의 어려움
몇몇의 유럽 제작사들은 오프라인 비디오와 DVD가 유럽 방송 시장에서 실패한 것과 같은 이유, 즉 디지털 어린이 프로그램의 과잉공급으로 인해, VOD의 진출이 시장에 그다지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수 있다고 이야기 한다. 모든 어린이들과 부모들은 언제나 선택 가능한 광범위한 어린이 프로그램들을 제공받고 있다.
대다수의 제작사들도 VOD가 장기적으로 전망이 좋을 것으로 예상은 하고 있으나, 성공 궤도에 오르기까지는 많은 장애물이 있을 것임을 인정한다.
온라인 VOD를 위해서는 질 좋은 광역 인터넷이 필요하지만 유럽의 인터넷 보급률은 미국이나 한국, 일본에 비해 여전히 낮은 편이다. 유럽 가구의 평균 인터넷 속도 역시 VOD의 실현을 위해 충분하지 않다. 실시간 동영상이나 다운로드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현재 일반적으로 보급 되어 있는 ADSL로는 부족하며, ADSL2+가 있어야 사용자가 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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