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브이 포 벤데타를 통해 본 전체주의의 가능성과 한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원작 작가 및 워쇼스키 감독 소개
- 영화와 원작
- 브이 포 벤데타의 장치들
메트릭스와 브이포벤데타 그리고 그 속의 불교철학
- 브이포 벤데타와 전체주의
- 1984와 브이 포 벤데타
- 브이 포 벤데타와 다크나이트
- 브이 포 벤데타가 현대사회에 던지는 시사점
결론 - 전체적 정리 및 결론(보완책)
본문내용
"현실을 어떻게 정의하지?
만일 우리가 느끼고, 맛보고, 냄새를 맡거나 볼 수 있는 것을 현실이라고 말한다면 현실은 그저 뇌에 의해 해석된 전기 신호들에 불과하네.
이것이 우리가 알고 있는 세계라네. 20세기말 그대로의 세계이지.
이제 세계는 우리가 매트릭스라고 부르는 신경들 간의 상호작용 시뮬레이션으로만 존재해.
자네는 꿈 세계에 살고 있었던거야. 네오.
색즉시공 공즉시색인 셈이지”
“색즉시공”이란 ‘색’ 즉 만물과 마음은 이란 모두 공(空) 비어있음에 불과하고, 사물을 우리들은 어느 특정한 대상으로 생각하고 있으나 실은 그것은 광범한 관계 위에서 그때 그때 대상으로서 나타나는 것일 뿐이며,
“공즉시색” 그 비어있음은 어떤것이든 채워질 수 있는 고정성이 없는 것인데, 바로 여기에 인간의 현실(존재)이 있다고 설하고 있습니다.
권력은 민중앞에서 공허한 것이었다.
1.의원내각제 ( 수상 / 당수)
- 입법권과 행정권의 융합
2. 작가의 출생지 – 앨런 무어
- 1953. 11. 18 영국 출생
3. 유럽적인 사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