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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예] 한국의 토우(土偶)의 역사및 현대적 토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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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공예] 한국의 토우(土偶)의 역사및 현대적 토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토우의 정의



Ⅱ. 토우의 역사



Ⅲ. 토우의 종류



Ⅳ. 신라 토우의 상징성과 조형적 특성



Ⅴ. 현대적 토우

본문내용
(1) 배모양 토우


(2) 기마인물형 굽달린 잔
기마인물형 토우에 U자형의 각배를 부착시켜 대좌위에 올린 가야 토우의 대표적인 유물이다. 이 토우는 우수한 철재 무구를 갖춘 가야 기마병의 모습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어 가야 문화 연구에 자료를 제공하는 유물이다.


2. 장식용 토우

장식용 토우는 대부분이 고배의 뚜껑이나 목 또는 항아리의 어깨 부위 등에 장식으로 붙인 10cm를 넘지 않은 작은 토우들이다.
장식형 토우는 인물형 토우와 동물형 토우로 구분된다. 인물토우는 사실적인 묘사로 관이나 의복은 정확하게 표현하였으나, 신체의 어떤 부분은 과장하거나 과감히 생략하였으며, 특히 간략한 모습임에도 감정을 잘 표현한 모습으로 만들어졌다. 또한 동물토우도 인간의 삶과 직접 연관되는 것들로서 작고 세밀한 부분에 이르기까지 나타내고자 하는 특성을 사실적으로 잘 표현하였다.

-기물에 장식된 인물형 토우-
인물토우는 신체상의 특징으로 남녀의 구별을 쉽게 할 수 있다. 여성상은 유방이나 엉덩이 등을 과장하여 표현하거나 임신한 모습 등으로 나타냈으며, 남성상보다 크기가 크고 신체의 여성적인 부분을 강조한 대신 머리장식 등의 흔적은 거의 찾아볼 수 없다. 이에 비해 남자상은 여성상에 비해 크기는 작지만 수량이 훨씬 많으며 모습 또한 다양하다. 거대하게 표현된 성기를 노출시키고 있는 것이 많으며 관모의 흔적이나 상투 같은 뾰족한 머리장식을 보이고 있다. 얼굴도 큰 코나 두드러진 귀 등으로 표현되어있다.

-기물에 장식된 동물형 토우-
장식 토우에 나타난 신라의 동물상은 매우 다양하며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동물들을 표현소재로 삼고 있다.


3. 순수 토우
순수토우는 독립된 것으로서 상형 토우보다는 크기가 작고 토기에 부착된 장식 토우 보다는 큰 것으로서 장식 토우에 비해 높이가 7cm~10cm정도 크다. 신라의 토우 중 가장 많은 수를 차지하는 순수 토우는 처음부터 하나의 독립된 형태로 제작되어 사용된 것을 지칭하나 토기의 부착에서 떨어져 나온 것도 순수 토우의 범위에 포함시켰다.
순수토우에는 인물형 토우와 동물형 토우가 있다.

-인물형 토우-
(1) 여자의 모습
여자의 육체는 크게 과장되고 얼굴이나 눈 귀 등은 거의 표현되지 않았으며 여성의 성적 특징을 극도로 과장하여 나타내고 있다. 이는 여성의 성적인 매력과 또는 생식에의 관심을 나타낸 것이 틀림없으며 이러한 표현은 인간의 본능을 강조함과 동시에 잉태와 출산에 대한 신비와 생명력을 나타내는 상징물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