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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학]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 소설과 영화 분석(작가, 감독의 주제의식 및 전달방식의 차이와 수용자의 반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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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문학]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 소설과 영화 분석(작가, 감독의 주제의식 및 전달방식의 차이와 수용자의 반응)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소설 매체와 영상 매체의 차이
2.소설과 영화의 공통적인 주제 의식
3.우행시 소설과 영화의 차이점
4.소설과 영화 각각의 수용자의 반응 차이
본문내용

소설을 통해 사회문제를 형상화하게 된 배경

“가끔 작가로서의 제 인생을 생각해보면 참 희한하다는 생각이 들어요. 어렸을 때는 무난하고 어려움 없는 여건을 갖고 태어났어요. 그래서 20살까지 스스로 예민한 것 말고는 아무런 불편이 없었죠. 그런데 20살부터 40살까지 시대와 사회에 ‘할퀴기’를 당했죠. 문제는 스스로가 무난하게 자랐기 때문에 엄청나게 상처받기 쉬운 상태였다는 데 있었죠. 운동권, 공장, 남녀 차별적인 상황 등등에서 제가 겪었던 상처의 크기는 다른 이보다 더욱 큰 강도로 느껴졌었어요. 결국 저 혼자로서는 죽음을 몇 번 드나들기도 했었죠.” (작가와의 인터뷰 中)

우행시 창작 배경

“97년 12월 30일이었던 것 같아요. 당시 사형소식이 들려왔는데 울컥하더라구요. 그래서 언젠가 꼭 이것을 주제로 소설을 쓰겠다고 생각했죠. 그런데 저에게 긴 공백기가 생겼어요. 결국 누구도 제가 다시 소설가로서 재기할 수 없을 것이라 생각했었고 저도 마찬가지였죠. 세 번의 이혼을 겪으면서 아이들을 모두 책임져야 했고, 돈도 모두 사라졌던 상황이었어요. 다시 죽음을 생각하다가 사형수를 떠올렸죠. 스스로가 사형선고를 받은 느낌이었기 때문인가 봐요. 곧바로 사형수들을 만나봤어요. 그런데 그 곳에서 희망을 보게 된 거예요. 놀라웠었죠. 중요한 것은 그것이 나를 치유해줬다는 것이었어요. 사형이 집행되기 전까지 조금이라도 인간적으로 변해보려는 그들의 몸부림을 보면서 많은 감동을 받은거죠. 그래서 더욱 절절하게 그 사람들의 이야기를 그려내고 싶었어요.”


사회적 부채에 대한 강박에서 벗어난 작가의 최근 경향

“가 분기점이에요. 도 마찬가지지만. 사실 셋 중에 어느 것을 진짜 분기점이라고 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세 소설 모두 강박에서 벗어나는 계기가 됐어요. 사회적 부채에 대한 강박이 있었는데, 젊었을 때 꿈꿨던 사회적 정의를 글로 풀어야 한다는 강박이죠. 글은 엄숙하고 진지해야 한다는 강박이 있었어요. 그 과정이 여기까지 온 거 같아요. 앞으로 더 벗어나고 싶어요. 굉장히 자유롭고 싶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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