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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능형 리더 분석-황진이 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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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예능형 리더 분석-황진이 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황진이의 일생과 평가
ⅰ기녀 황진이의 일생
☞조선시대 기녀제도
ⅱ당시의 평가와 현대의 평가

Ⅱ. 황진이 분석
ⅰ자기성찰과 계발(Self)
ⅱ관계강화, 대인관계의 영역(Relationship)
ⅲ조직화(Team)
ⅳ핵심가치(Community)

Ⅲ. 결론
ⅰ예능형 리더의 정의와 특성
ⅱ현대사회의 예능형 리더십 사례
ⅲ감성리더십
*예능형 리더에게 남겨진 과제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당시의 평가와 현대의 평가
당대 황진이의 명성은 여러 문언에서 언급되었다. 황진이는 가무음곡에 빼어나고 해박한 상식과 뛰어난 문장력을 갖춰 당대의 재사들과 시문으로 화답하는 명기로 이미 정평이 나 있었으며, 전국의 재사들이 모인 화려한 연회장은 당대의 명기 황명월(황진이의 기명)을 보러온 내노라하는 남성들로 열기가 훈훈하였다.

「황진이는 비록 기적(妓籍)에 이름을 두었으나 원래 천성이 고결한 까닭에 보통의 속류 기생들과 같이 사치하는 것을 좋아하지 아니하여 관부 연회석 같은 데를 가도 결코 새 옷을 갈아입거나 특별한 화장을 하지 않고 자기 평소에 입던 의복 그대로 가며, 시정의 무식 천류배와는 결코 같이 놀지를 않고 항상 명사문객과 서로 어울리며 글 읽기를 좋아하였고 특히 당시(唐詩)를 애독하였다.」

하지만 당시 기생의 신분은 엄연한 천민이었다. 그들은 당대 지탄과 비난의 대상이기도했지만, 하나의 우상으로 연예인처럼 따라 하고픈 대상이기도 했다. 유독 규제가 느슨했던 기생들은 조선시대 여성 최고의 자유를 누렸기 때문이다. 황진이 역시 명성과 더불어 한낱 기생이라는 질시와 반목을 받았을 것이다. 이는 황진이가 죽을 때 쯤 지인에게 했던 말을 통해 알 수 있다.

「진이가 장차 죽으려 할 때 가인에게 부탁하기를 "나 때문에 천하의 남자가 자신들을 자애치 못했으니 내가 죽거든 관을 쓰지 말고 시체를 동문 밖 사수에 그냥 내쳐두어 개미와 벌레들이 내 살을 뜯어먹게 함으로써 천하 여자들의 경계를 삼으라" 하였다.」

현대에서 황진이의 평가는 유독 '여성'이라는 점이 돋보인다. 황진이 당대에서도 물론 기생으로서 미모나 다른 재주 등을 강조하긴 하였지만, 현대에서는 이를 넘어서서 '페미니스트적' 관점으로 황진이를 평가하고 있다. 당대 위선을 떠는 고관들, 종교인(지족대사) 등을 자신의 글재주, 미모 등을 이용해 골려줌으로써 그들의 허구를 까발리는 점을 강조한다. 당대 조선시대의 남존여비, 삼종지도의 덕목이 여성에게 요구된 가운데 황진이는 자신이 만날 남자를 자신이 선택하였고 남성적 권위에 도전한 여장부로 표현된다. 한 예로, 벽계수는 명사가 아닌 풍류랑이라며 만나주지 않았으며, 이사종의 노래 소리를 듣더니 직접 그에게 6년 계약결혼을 제안한다. 마지막으로 페미니스트로서의 황진이를 평가할 때면, 프랑스의 작가인 사르트르와 보봐르보다 500년 앞서서 당대 유교사회의 엄격한 윤리가 적용되었을 시기의 황진이와 이사종과의 6년 간의 계약결혼이 강조된다. 계약기간이 끝나자 동거를 제의할 때처럼 마땅히 헤어지는 것이 옳다고 말하고 미련 없이 헤어지고 다시 기생의 길로 떠난 황진이의 이상적인 만남과 떠남은 평생을 명성 때문에 전전긍긍하던 프랑스의 두 작가들보다도 훨씬 진실한 것이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조광국, [기녀담 기녀등장소설 연구], 도서출판 月印, 2000, 41면.
홍석중, [황진이], 대훈
강전섭, [황진이연구], 창학사
김탁환, [나,황진이], 푸른역사
전현례, [황진이 소재 역사소설 연구], 충남대 대학원 논문
황원갑, [한국사를 바꾼 여인들], 책이있는마을
이태준, [황진이], 문예
문화영, [황진이, 선악과를 말하다], 아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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