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롯 머신

[마케팅] 소주 브랜드 네이밍

 1  [마케팅] 소주 브랜드 네이밍-1
 2  [마케팅] 소주 브랜드 네이밍-2
 3  [마케팅] 소주 브랜드 네이밍-3
 4  [마케팅] 소주 브랜드 네이밍-4
 5  [마케팅] 소주 브랜드 네이밍-5
 6  [마케팅] 소주 브랜드 네이밍-6
 7  [마케팅] 소주 브랜드 네이밍-7
 8  [마케팅] 소주 브랜드 네이밍-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마케팅] 소주 브랜드 네이밍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소주 시장 분석

3. 소주 시장의 네이밍 전략

4. 소주 네이밍 사례
4.1. 성공 사례
4.2. 실패 사례

5. 결론

본문내용
한국의 소주 역사는 1965년부터 시작되었다. 당시의 소주는 알코올 농도가 30%인 희석식 소주만이 존재했다. 하지만 1974년에 25%짜리 소주가 출시되면서 주당들의 입맛을 바꾸었고, 그것은 소주의 표본처럼 자리를 잡았다. 1990년대에 들어서 소주회사들은 ‘더 순한 소주’에 관심을 돌리기 시작했고 진로의 ‘나이스’ (22%), ‘순한진로’ (23%) 등이 출시되었다. 2000년대에 들어와서는 소주 회사들이 부드러운 맛을 내며 도수를 더 낮추면서 본격적으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이는 사회, 문화적 환경의 영향이 크다.
과거에는 ‘많이 마시고 취하자’는 음주에 대한 의식이 있었고 술자리를 즐기기 보다는 술을 적극적으로 권하며 섭취하듯 하는 '일단 취하고 보자'라는 식의 음주문화가 팽배했다. 그러나 최근에는 음주를 즐기는 쪽으로 트렌드가 변하고 있다. 대학교나 사회의 각 조직에서도 권하는 음주문화가 점차 사라져가는 현상도 이런 변화를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몇 년 전부터 한국에 확산되기 시작한 웰빙 문화도 소주트렌드에 큰 영향을 미쳤다. 이런 추세가 주류업계에서도 나타나기 시작한 것은 2003년부터다. 진로는 대나무 숯과 숙취해소의 컨셉으로 ‘참이슬’을, 두산은 알칼리 환원수와 부드러운 목넘김의 컨셉의 ‘처음처럼’등을 출시하며 소주에 웰빙을 적용시켰다. 이에 더하여, 여성의 사회진출이 늘면서 여성 고객들의 영향력이 커진 것 또한 소주 시장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윤정남 (2009) 진로 “순한 ‘제이’덕 술술 팔리네” , 파이낸셜뉴스,
이에 따라 소주 시장의 제품들은 공통적으로 깔끔한 맛을 강조하면서 “깨끗함,” “투명함,” “맑음”등의 이미지를 추구하고 있는 것을 발견 할 수 있다. 예컨대 현재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대표적인 브랜드로는 ‘참이슬,’ ‘처음처럼,’ ‘시원,’ ‘White’등으로 모두 맑고 깨끗한 이미지를 지향한다.
대한주류공업협회의 2008년 4분기 브랜드 별 점유율을 살펴보면, 두산이 ‘처음처럼’이라는 브랜드를 내걸고 진로를 추격하고 있지만 아직도 진로는 50.2%라는 막대한 소주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그 다음으로는 두산이 13.1%로 2위를 달리고 있고, 금복주가 8.6%, 대선이 7.5, 보해가 6.0%등으로 그 뒤를 쫓고 있다. 2005년 하이트맥주에 인수된 진로의 시장지배력 확대에 대응하고자 두산을 비롯한 지방 소주 업체들이 신제품 출시를 통해 시장기반을 확고히 하고자 노력하고 있는 것이 현재 상황이다. 이경옥 (2006) [기획]자꾸만 낮아지는 소주의 도수, 왜?, 스포츠서울
하지만 이미 소주시장은 포화상태이기 때문에 다른 상품과 차별되는 신제품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한데, 특별한 물이나 정제방법, 실속 있는 프로모션 그리고 탁월한 네이밍으로 대처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