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자료
데이터로 배우는 일본인 일본어
[일본문화] 일본대중음악
J-POP(제이팝)의 정의 및 특징과 흐름, 역사, 유래, 현황, 성공원인, 문제점, 나아갈 방향, 일본가요의 역사 조사분석
[대중예술과 한류] J-POP 레포트
[일본문화] 일본의 대중음악, J-POP
[일본문화] 일본 대중음악의 시대별 흐름과 분석
쟈니즈 왕국의 총수 쟈니 기타가와 ジャニ喜多川는어떤인물인가
[일본문화] 일본대중음악
[사범,교육] 일본 문화
일본음악산업의 스타파워 -시대별 음악산업의 특징과 스타, 메이저 5대 프로덕션을 중심으로
소개글
일본대중음악 J-pop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J-pop의 역사와 흐름
1) J-pop의 정의
2) J-pop의 흐름
➀ J-pop에 포함되는 부분
➁ J-pop에 포함되지 않는 부분
2) J-pop의 흐름
① 1940-50년대 : 대중가요의 기반 마련
② 1960년대 : 대중가요 보급 시대
③ 1970년대 : 두 분류의 아티스트가 공존
④ 1980년대 : 다양한 장르의 음악 등장
➄ 1990년대 : 음악 산업이 거대 비즈니스로 성장
➅ 2000-현재 : 다양한 장르의 인기
⑥ 현재 및 인기가수 소개
1) 宇多田光(우타다 히카루)
2) 浜崎歩(하마사키 아유미)
3) SMAP
4) 中島美嘉(나카시마 미카)
5) 安室奈美恵(아무로 나미에)
6) 倖田來未(코다 쿠미)
7) B'z(비즈)
8) KinKi Kids(킨키 키즈)
9) Arashi(아라시)
10) L'Arc~en~Ciel(라르크 앙 시엘)
11) BoA(보아)
12) 東方神起(동방신기)
2. J-pop의 특징
1) J-pop의 일반적 특징
2) J-pop의 장르 소개 및 특별한 장르
3) 다른 문화와의 결합
2. J-pop의 장르
* 일본만의 특별한 장르
4. 다른 문화와의 결합
1) 영화
2) 애니메이션
3) 드라마
4) 광고
3. J-pop의 현황
1) 일본 음반 시장
① 체계적인 도소매 시스템
② 공신력 있는 음반 판매 집계
② 메이저와 마이너, 대중성과 전문성을 넘나드는 마케팅.
③ O.S.M.U(One Source Multi Use) - 다양한 판매방법
2) IT와 J-pop의 변화
➀ 향후 전망
➁ 시장 규모
3) 독특한 기획사 체제
➀ 쟈니스 사무소
➁ AVEX Ent. (에이벡스 엔터테인먼트)
➂ 업프론트 에이전시
4.한국 음반시장과의 비교
1) 한국과 일본 음반시장 비교
① 한국과 일본 음악시장의 현황
② 한국의 음악시장에서 장르의 발달이 편협한 이유
5. J-pop의 전망
본문내용
2) J-pop의 장르 소개 및 특별한 장르
- 댄스 아니면 발라드라는 이분법이 아닌 셀 수 없이 다양한 장르 보유
댄스 : TRF, 아무로 나미에 등의 '코무로 패밀리'와 '쟈니즈 아이돌' 일본식 팝 : 일본식 팝에 도시적 이미지를 도입한 '시티 팝', ‘테크노 팝’
포크 : '정통 포크' 뿐만 아니라 록을 접목한 '포크록', '뉴포크록' 등 록 : '비주얼 록', '정통 하드 록', '펑크', '비트 록', '일본식 록' 등 엔카 : 미조라 히바리, 한국출신 가수 계은숙, 김연자 등
3) 다른 문화와의 결합
① 영화
② 애니메이션
③ 드라마
④ 한국 대중음악
2. J-pop의 장르
각 장르와 그에 따른 대표적 아티스트 댄스 아니면 발라드라는 이분법이 적용되는 국내의 가요 시장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일본에는 다양한 장르의 음악이 있다. 그 중에서도 일본음악의 장르를 크게 나누어보면 록, 포크, 일본식 팝, 댄스 등으로 구분할 수 있고, 이는 다시 각 장르 안에서 세부 장르로 분류되어진다.
* 일본만의 특별한 장르
Visual rock : 탄탄한 실력을 바탕으로 짙은 화장과 형형색색의 머리, 화려한 의상 등의 비주얼한 면을 강조하는 비주얼 록은 일본에만 존재하는 새로운 개념의 장르. Ex) X-Japan
Being : '빙'은 '빙 뮤직 판타지(Being Music Fantasy)'라고 하는 일본에서 다섯 손가락 안에 꼽힐 정도로 유명한 기획사의 이름을 생략. TV출연은 거의 하지 않고 실력으로 승부한다는 전략을 가지고 있는 이들은 특이하게도 음악적 색깔(비트 록, 소프트 록)이 상당히 비슷 Ex) 비즈(B'z), 자드(ZARD) 등
Komuro family : 우리나라에서도 너무나 유명한 아무로 나미에, TRF, 스즈키 아미 등을 키워내며, 90년대 일본음악계에 프로듀서 붐을 일으킨 일본 최고의 프로듀서 코무로 테츠야의 라스트 네임인 코무로. 워낙 많은 아티스트들이 그에게 소속되어 있으므로 그가 키워낸 모든 아티스트들을 통틀어 하나의 개념으로 부르기 시작한 것.(영어 이름 이니셜로 'TK사단'이라고도 함)
Tsunku family : 90년대 후반 층쿠라고 하는 새로운 프로듀서가 수면위로 급부상. 층쿠는 이전 샤란 큐라고 하는 그룹의 리드보컬로서 TV 오디션프로 [ASAYAN]을 통해 모닝구 무스메를 발굴, 프로듀서 층쿠의 영향력 아래 활동하던 모든 아티스트들을 통틀어 하나의 개념으로 부르기 시작한 것
Johnny's idol : '쟈니즈'란 일본 최고의 아이돌 전문 육성 기획사의 이름. 소속되어 있는 모든 아이돌 그룹들을 통틀어 편의상 붙여진 명칭.
Ex) 소년대, 히카루 겐지, SMAP, V6, Kinki kids
J-R&B : 미국의 R&B 틀에 일본인의 멜로디와 정서를 입힌 일본식 R&B. 98년~99년도 J-R&B라는 새로운 개념의 장르로 흑인음악을 지향하는 신인들의 데뷔가 이어짐.
Shibuya-Kei : 시부야계란 일본 도쿄 서쪽에 위치한 거리 시부야를 중심으로 발전한 일종의 indie pop. 복고적이고 키치적인 댄디즘(세련된 복장과 몸가짐으로 일반사람에 대한 정신적 우월을 은연중에 과시하는 태도)가 있다.
Ex) Flipper's Guitar, Pizzicato Five
기타 : 하드코어와 힙합, 테크노 등 -하드코어의 매드 캡슐 마케츠(The Mad Capsu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