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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행동론] 키즈마케팅과 캐릭터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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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소비자행동론] 키즈마케팅과 캐릭터마케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소비자로서의 어린이 계층
1. 키즈마케팅
2. 1차 시장으로서의 아동
3. 영향력 행사자로서의 아동 시장
4. 미래 고객으로서의 아동
II. 캐릭터 마케팅
1. 캐릭터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2. 우리나라 캐릭터 마케팅의 발달과정
3. 캐릭터 마케팅의 특성 및 성공요건
1) 통합적 컨텐츠의 기획.
2) 상품을 배려한 디자인.
3) 예쁘고 즐거워야 한다.
3. 성공적인 캐릭터 상품사례 및 분석
IV. 『해리포터』에 대한 캐릭터 상품 전략
1. 해리포터란?
2. 마케팅 전략
본문내용
I. 소비자로서의 어린이 계층
1. 키즈마케팅
아동의 경제적 활동은 1980년대 이후 부각된 현상이다. 미국에서는 아동을 겨냥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활동에 연간 100만 달러 이상을 쓰고 있으며, 이와 관련된 마케팅 조사 작업에도 수백만 달러가 투입되고 있다. 이제 아동은 1차 시장-수입·지출·저축 시장, 영향력 행사자 시장, 미래 시장의 세 가지 시장을 대우되고 있으며, Kids Kustomer (아동 소비자) 라는 이름으로 불리고 있다.
아동을 고객으로 인식하는 견해는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등장한 현상이다. 1946년에 전쟁이 종식되자 베이베붐이 시작되고, 그로부터 5년 내에 아동인구는 제2차 세계대전 이전보다 50%이상 증가하였다. 소비자로서 아동을 인식하기 위해서는 ①욕구 ②지출할 수 있는 돈(구매력) ③아동대상의 마케팅활동을 투입하는 것이 정당화될 수 있을 만큼 충분한 수(절대 규모)의 세 가지 조건이 충족되어야 하는데 ①,②의 조건이 확보되지 못하여 키즈 마케팅이 생길 수가 없었다. 그러나 1980년대에 ①가족당 자녀 수 감소 ②핵가족화 ③맞벌이 부부의 증가 등 사회학적인 변화로 인해 아동들은 소비자로 발전하게 되었고, 아동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이 본격적으로 행해지게 되었다.
1990년대의 마케터들은 아동시장을 Young(4-6세), School Age(7-9세), Teens(10-12세)로 나누는 등 아동시장을 세분화하여 본격적인 키즈 마케팅을 펼쳐나갔다. 이것이 때로는 너무 지나치다하여 법으로 금지될 정도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