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자료
국악전공자기소개서 국악연주단이력서 국악연주단합격예문
국악(한국전통음악)의 의미와 용어, 국악(한국전통음악)과 국악기(한국전통악기), 국악(한국전통음악) 상설기획공연, 국악(한국전통음악) 국제교류활동, 국악(한국전통음악)과 서양음악 비교 및 국악인(전통음악인)
[국악][한국전통음악]국악(한국전통음악)의 분류와 연주형태, 국악기(한국전통악기)의 정의와 분류, 국악기(한국전통악기)의 사례, 국악기(한국전통악기)의 연주사례, 직업으로서의 국악인(한국전통음악인), 현대 국악인(한국전통음악인)
국악전공자 자기소개서 얼씨구 지화자 신명나는 국악교육을 위하여
[한국 전통예능][한국 전통예술][한국 전통]한국 전통예능(한국 전통예술)의 의의, 한국 전통예능(한국 전통예술)의 춤, 한국 전통예능(한국 전통예술)의 음악, 한국 전통예능(한국 전통예술)의 연극에 관한 분석
국악학과 학업계획서 예문
국악과 학업계획서 예문
음악의이해와감상2공통) 교재 10장의 내용정독하고 전통국악과 창작국악의미 한국대중음악’을 참조하여 케이팝(K-pop)정의 자신만의 견해 서술하시오0K
전통음악과 현대 음악의 믹싱 사례
국악의 현재 위치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소개글
국악(한국전통음악)의 정의와 종류, 국악(한국전통음악)의 원리, 국악(한국전통음악)과 국악기, 지방의 국악(한국전통음악) 사례와 공연현황, 국악(한국전통음악)의 경연대회, 국악(한국전통음악)과 서양음악 비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국악(한국전통음악)의 정의
Ⅲ. 국악(한국전통음악)의 종류
1. 아악
2. 취타
3. 실내악
4. 무용곡
5. 산조
6. 가곡
7. 가사
8. 시조
9. 창극조
10. 무용가
11. 통속가
Ⅳ. 국악(한국전통음악)의 원리
1. 철학적 요소가 많은 음악
2. 융통성이 많은 음악
3. 쉼표 활용을 중시한 음악
4. 고운 음질과 탁한 음질의 음악
5. 안방음악 위주로 발전한 생활음악
6. 음의 구성과 원리가 특이한 음악
7. 음계의 생성원리가 독특한 음악
8. 음악적 요소의 발전 양상이 다른 음악
Ⅴ. 국악(한국전통음악)과 국악기
1. 음악 계통에 의한 분류
1) 향부악기
2) 당부악기
3) 아부악기
2. 연주법에 의한 분류
1) 관악기
2) 현악기
3) 타악기
Ⅵ. 지방의 국악(한국전통음악) 사례
1. 거제지방의 국악
2. 통영지방의 국악
Ⅶ. 국악(한국전통음악)의 공연 현황
1. 전통음악 연주회
2. 창작음악 연주회
3. 전통창작음악 혼합 구성 연주회
4. 극음악
Ⅷ. 국악(한국전통음악)의 경연 대회
Ⅸ. 국악(한국전통음악)과 서양음악의 비교
1. 삼분손익법
2. 정간보 : 오선보
3. 시김새의 차이
4. 화성의 차이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음악은 소리를 인간의 사상과 감정에 의해서 인위적으로 조작하여 계획적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인간의 사상과 감정은 각양각색이며, 우리국악은 우리의 정서 속에서 생겨나고 발전된 우리 나름대로의 특징이 있다. 유교에서 인간교육은 예악사상인데, 공자가 말하기를 “예술세계(藝術世界)에서 노닐고, 예의(禮儀)바르게 행동(行動)하며, 음악(音樂)으로 완성(完成)하라. (游於藝 立於禮 成於樂)” 라고 하면서 음악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그리고 또, “三國史記 卷32 『樂志』에 의하면 ‘왕이 이르기를 제국의 방언도 각각 다른데, 성음이 어찌 한결 같으랴.(王以謂諸國方言各異聲音豈可一哉)”라고 하였다. 민족마다 독특한 사상과 감정으로 민족성이 다르니 풍습, 문화, 예술(음악) 등이 다를 수밖에 없다.
자국(自國)의 문화를 잃으면, 민족정신을 잃게 되고, 민족정신을 잃게 되면, 나라를 잃게 된다. 일찍이 우리 조상들은 전통문화와 민족정신을 잘 다듬고 아껴서 빛나는 문화유산을 대대로 물려주었다. 우리 조상들은 유입된 외래문화를 용광로(鎔鑛爐)와 같은 우리의 전통 문화 속에 수용하여, 더 한층 훌륭한 문화로 재창출(再創出)해 왔던 것이다. 서양음악의 용광로 속에 우리 음악을 녹이지 말고, 국악의 용광로 속에 어떤 외래음악이라도 녹여서, 국악으로 만들어 가야 하는 것이다. 더구나, 오늘날은 대량의 외래음악이 숨쉴 틈도 없이 빠르게 유입되고 있으니, 이를 충분히 융해시키려면, 국악 용광로를 더욱 크고 튼튼하게 하여야 한다. 여기에서 우리의 『국악 용광로』란 바로 국악만이 갖고 있는 음악 원리와 특징을 말하는 것이다.
Ⅱ. 국악(한국전통음악)의 정의
국악이란 우리 나라 고유의 음악으로서, 정확하게는 한국 음악이라 불러야 하지만 일반적으로 간단하게 국악이라고 한다. 국악은 중국 음악, 인도 음악, 일본 음악 등과 더불어 동양 음악의 일환을 이루고 미국과 유럽의 서양 음악과 대립하고 있는 것이다. 국악 속에는 우리 나라의 음악과 우리 음악에 이미 동화된 중국 음악이나 중국을 통하여 전래된 서역계(西域系)의 음악이 포함되는데, 진정한 의미의 국악이라고 하면 말할 것도 없이 속악(俗樂)이나
참고문헌
곽영호(1999) / 겨레의 얼 한국전통음악의 미, 도서출판사 광명당
김세중(2003) / 한국음악의 이해 핸드북, 예솔
신대철(1993) / 우리 음악 그 맛과 소리깔, 서울 교보문고
윤중강 / 국악이 바뀌고 있다·국악을 방송에 담다, 민속원
임수철(1994) / OK국악-민고악편·정가편, 작은우리
장사훈·한만영(1975) / 국악개론, 서울 서울대학교 출판부
진회숙(2003) / 진회숙의 국악 오딧세이-나비야 청산가자, 청아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