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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고전희곡] `두아원` 인물간의 갈등을 통해 드러난 원대의 사회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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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고전희곡] `두아원` 인물간의 갈등을 통해 드러난 원대의 사회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차 >
1. 들어가는 말
2. 에 나타나는 인물들의 갈등 양상
1) 두아와 장노아의 대립관계
2) 두아와 채노파의 대립관계
3) 채노파와 새노의의 대비관계
4) 새노의와 두천장의 대비관계
3. 에 나타나는 원대의 사회상
1) 고리대금업
2) 탐관오리의 부정부패
4. 나가는 말
5.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에 나타난 대립적 또는 대비적 인간관


1) 두아와 장노아의 대립관계

두아와 장노아의 대립은 이 극의 흐름의 틀이 되는 관계이다. 두아는 장노아가 자신의 아버지의 독살 죄 혐의를 씌워 수청을 강요하였으나 완강히 저항하며 정조를 지키기 위하여 투쟁한다. 그러나 관가에서 시비를 가리던 중 시어머니를 고문하기에 이르자 거짓자백으로 죽음을 맞이하게 된다.
죽음으로까지 효와 정조를 지키려고 노력한 인물이기에 그녀는 봉건적 도덕관념의 시각으로 보았을 때 성공적인 인물이다. 그와 대비하여 장노아는 두아를 얻기 위하여 채노파를 독살하려 하다 오히려 아버지를 죽게 하고, 두아에게 독살혐의를 씌워 결국은 그녀를 죽게 만든다. 두아와 직접적으로 대립하는 인물이다.
선과 악이라는 단순한 대립 속에 관객이나 독자들은 두아라는 피압박자의 입장에 서서 그녀를 동정하고 원한이 풀리는 과정을 보길 원하며 대립적 관계에 있는 장노아에 대한 응징을 기대하게 된다. 그러한 기대를 반영하여 의 제 4절에는 두아가 억울하게 죽음을 맞이한 이후에, 그녀의 아버지인 두천장이 등장하여 그녀의 억울함을 풀어주게 된다. 이것은 이 극의 가장 기본적인 틀인 선과 악의 대립을 이용하여 권선징악을 드러낼 수 있는 보편적이며, 관객과 독자의 의견에 부합하는 이상적인 결말이다.

참고문헌
『중국문학사』 김학주, 신아사, 2004
『중국 전통극의 이해』 신지영, 범우사, 2004
『중국문학사』 정범진, 학연사, 2003
『두아원에 대한 연구』손주연, 석사학위 청구논문,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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