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멕시코 벽화운동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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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멕시코 벽화운동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1. 서론
1.1. 멕시코 벽화운동의 배경
1.2. 멕시코 벽화운동의 태동
2. 본론 - 멕시코 벽화운동의 정립
2.1 리베라의 활동
2.1.1 공립학교의 작품들
2.1.2 차핑고 농대 작품들
2.1.3 국립궁의
2.1.4 코르테스궁 벽화
2.2 오로스코의 국립예비학교 작품들
2.3 시케이로스의 상황
3. 멕시코 벽화의 확산과 전파(1930년~)
3.1 외국에서의 작품 활동
3.1.1 오로스코의 활동
3.1.2. 디에고 리베라
3.1.3.시케이로스
3.2. 귀국 후의 상황(1930~1940년대)
3.2.1. 리베라에 대한 비판
3.2.2.오로스코의 과다라하라 작품들 - 오로스코의 전성기
3.2.3. 세계 정세의 변화에 따른 멕시코 벽화의 변화
4.멕시코 벽화 운동의 전환
4.1. 시케이로스의 전성기
4.2. 오로스코와 리베라의 후기 활동
4.3. 야회 벽화의 등장
5. 멕시코 벽화 운동의 쇠퇴
6. 결론 - 의의 및 한계
7. 참고문헌
본문내용
1.2. 멕시코 벽화운동의 태동

벽화운동은 1910년에 있었던 멕시코혁명 이후에 일어난 원주민의 특성을 지닌 예술운동으로 예술을 사회화하려는 목적으로 전통적인 ‘이젤 그림’을 거부하는 운동이라 할 수 있다. 20세기가 되면서 아카데미즘에 대한 도전이 분명해졌는데 멕시코의 헤라르도 무리요가 선두주자로서 1910년 반체제 미술전시회를 열었다. 이 전시회는 대단한 반향을 불러일으켰지만 그 몇 주 후에 발발한 멕시코 혁명으로 인해 파급효과는 그다지 크지 않았다. 그러나 멕시코 혁명자체는 현대 중남미 예술에 결정적인 전환점을 제공한 사건이다. 이후 예술도 민중의 것, 민중을 위한 것이 되어야 한다는 인식이 뿌리를 내렸다. 혁명이 가라앉자, 멕시코의 예술가들은 예술을 통해 ‘민중 교육계획’에 이바지 하고자 힘을 합쳤다. 이 계획은 혁명군에 직접 참여했던 헤르라도 무리요, 후의 아틀 박사의 반아카데미주의에 바탕을 둔 것으로 지식인들을 물론이고 당시 정권이었던 오브레곤 대통령과 호세 바스꼰셀로스교육부장관의 지지를 받았으며 이렇게 해서 생겨난 것이 역사와 사회를 주제로 한 대형벽화였다.
이러한 멕시코의 벽화운동의 본격적인 시작은 멕시코시티 전체가 그의 작품전이나 마찬가지라 할 수 있는 거장, 디에고 리베라가 오랜 외국생활을 마치고 1921년 영구히 정착하기 위해 멕시코로 돌아왔을 때라고 할 수 있다. 파리에서 그는 정통 큐비즘 입체파, 입체주의
적 양식으로 작업하면서 아메데오 모딜리아니를 비롯한 유럽 아방가르드의 대표적인 화가들과 어울렸다. 멕시코시티에 도착하자 리베라는 이미 10년 전에 문교장관 호세 바스꼰셀로스에 의해 시작되어 있던 사업인 국립예비학교의 장식을 완성하는 일에 초빙되었다. 멕시코 혁명이 발발한 직후 바스콘셀로스 장관은 모두가 접할 수 있는 미술을 원하였고 이런 연유 에서 모든 관공서의 벽을 프레스코 벽화로 채우고자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리고 이 사업 역시 그러한 의식을 드러내는 일환인 것이다. 이 사업은 1910년에 이미 아틀박사의 지도하에 화가 6명이 그 학교의 새로운 강당을 장식하는 일에 위촉되어 있었다. 당시에 리베라는 카를로스 메리다, 장 샤를로와 그 외의 화가들이 보조를 맡기로 되어 있었으며 데이비드 알파로 시께이로스가 1922년 9월 유럽에서 돌아오면서 그 역시 사업에 참여하게 되었다. 후에 오로즈코와 시퀘이로스는 이 그룹에 가담하여 명확한 메시지 가 담긴 그러나 지적인 면모를 갖춘 구성 작품을 제작했다.
참고문헌
남궁 문, , 시공사, 서울 , 2000.
참고웹사이트
//news.media.daum.net/culture/art/200612/11/chosun/v15005227.html
//blog.naver.com/mudyist?Redirect=Log&logNo=60017494813
//www.jsdoh.com/zboard/zboard.php?id=doh1&page=1&sn1=&divpage=1&sn=off&ss=on&sc=on&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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