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엔씨소프트 초국적기업에의 도전과 과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2007년 말 엔씨소프트 해외사업부
Ⅱ. 온라인게임 산업의 개요
Ⅲ. 엔씨소프트의 역사와 글로벌화
Ⅳ. 엔씨소프트의 해외사업
Ⅴ. 초국적(transnational)기업으로서의 이슈와 미래
Ⅵ. 토론
본문내용
Ⅰ. 엔씨소프트 해외사업부
내부 상황
해외사업부-한국에서의 영업 방식대로 엔씨의 대표 상품인
‘리니지(Lineage)’를 판매하는데 주력
본사-국내시장에만 집중,현지의 아이디어 반영하지 않음
외부 상황
-국내 경쟁사 넥슨이나 한게임은 해외 현지시장을 목표로 일본과 중국
시장에 진출해 짧은 기간 내에 가시적인 성과 .
-PC나 콘솔게임 위주의 미국과 일본 게임사는 온라인게임 분야의 성장.
성과 수익성에 주목, 온라인게임 개발에 참여하고 M&A로 규모확대.
-중국 출신 후발 게임회사들도 무서운 속도로 중국시장을 장악.
해외사업 운영목표 변경
2006년 초 상황의 심각성 인지.
본사 전략의 실행 현지 법인의 수익성 강화
현지 시장에 적합한 게임을 소싱하는 ‘글로벌 인프라, 로컬 콘텐츠’ 전략으로 수정
해외에서의 실적 향상을 위해 다각도의 노력
해외사업의 상황 호전
Ⅱ. 온라인게임 산업의 개요
온라인게임의 특성
-네트워크 망을 통해 여러 사람과 동시에 플레이를
할 수 있도록 하는 PC 기반의 네트워크 게임
-복잡하고 다양한 스토리 전개
-온라인상에 하나의 가상 사회 형성
-1996년 넥슨- ‘바람의 나라’ 출시
-1998년 NCsoft- ‘리니지’ 출시
온라인 게임 산업의 발전과 성장의 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