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자료
1930년대의 한국 문학사적 특성
채만식의 제향날과 조우의 뇌우 비교 연구
현대문학의 흐름 발표-소설,희곡,비평
[현대문학] 채만식의 태평천하 연구 - 풍자를 중심으로
[한국근대문학사] `탁류` 풍속을 통한 근대 현실의 세밀화
[국어국문, 작가작품론] 채만식의『태평천하』에 드러난 풍자성 연구.
1920년대 문학, 1930년대 문학
[문학]채만식 작품 분석
[채만식][태평천하][레디메이드 인생]채만식의 생애, 채만식의 문학세계, 채만식의 소설관, 채만식과 희곡, 채만식의 소설 치숙 작품분석, 채만식의 소설 태평천하 작품분석, 채만식 소설 레디메이드 인생 작품분석
[현대문학사] 1920년-1930년대 초반 문학 소설, 희곡, 비평
소개글
[현대문학사] 1930년-1945년의 소설, 희곡, 비평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 2p
Ⅱ 본론 - 2p
1. 소설 - 2p
1) 현실 대처 자세 - 2p
(1) 제한된 현실에서의 비판적 리얼리즘의 실현
① 이태준 (李泰俊) : 고통스런 삶의 미적 승화
② 박영준 (朴塋濬)·이무영 (李無影) : 농민에의 관심
(2) 괴로운 현실에서의 도피 · 외면
① 이효석(李孝石) : 성애(性愛)에의 탐닉
② 유진오(兪鎭午) : 신변, 과거에로의 은거
2) 문예사조 - 4p
(1). 리얼리즘 소설
① 리얼리즘 소설의 형성과 분화
② 채만식 : 식민지 현실에의 우회공격
③ 염상섭
(2). 모더니즘 소설
① 모더니즘 소설의 형성과 분화
② 이상
③ 박태원
3) 토속성 - 8p
(1) 의미
(2) 대표작가와 작품
① 김동리
② 황순원
2. 희곡 - 9p
1) 상업극의 번성
2) 극예술연구회와 사실주의 희곡
(1) 유치진
(2) 함세덕·이광래·김영수·김진수
(3) 남우훈·신불출·남궁만
3) 소설가들의 희곡 창작
(1) 채만식
(2) 이무영
(3) 김송
4) 프롤레타리아 극작가들의 활동
5) 국민연극시대
3. 비평 - 13p
1) 근대성과 비평
2) ‘물논쟁’의 사상
3) 일원론과 신이원론
Ⅲ 결론 - 17p
* 참고문헌 - 17p
본문내용
1) 현실 대처 자세
일본은 1931년 만주사변, 37년 중일전쟁을 거치면서 우리 민족에 대한 통치를 ‘문화통치’에서 ‘민족말살정책’으로 변화하였다. 따라서 우리 민족에 대한 탄압을 더욱 강화하였으며 이는 작가들에게 있어서 강한 검열, 그로 인한 삭제·개제금지 등의 모습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상황에서 작가들의 자유로운 글쓰기란 쉬운 것이 아니었다. 특별한 몇몇의 경우를 제외한 대부분의 문인들은 현실에서 얼굴을 돌려 도피, 외면의 경향을 보이었다. 하지만 이런 극한적인 상황에도 현실참여적인 작품을 발표해 민족적, 국민적 성향을 보인 작가 역시 존재하였고 이러한 경향으로 분류할 수 있다.
(1) 제한된 현실에서의 비판적 리얼리즘의 실현
이런 제한된 현실에서 그들의 모습은 비판적 리얼리즘의 실현으로 나타난다. 물론 그들의 모습은 전대의 그것에 비해 소극적인 모습을 보인 것은 사실이나 이 시기에서 민족주의, 자유주의적인 경향을 가지는데 의미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 대표작가로는 ‘이태준, 채만식, 박영준, 이무영’등을 꼽을 수 있다.
참고문헌
김윤식, 김우종 외 34인, 『한국현대문학사』, 현대문학, 2009.
장양수, 「한국현대소설작품론」, 국학자료원, 2008.
김윤식, 정호웅 「한국소설사」 문학동네, 2000.
황종연, 「1930년대 고전부흥운동의 문학사적 의의」, 1987.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예술연구소 엮음, 「한국현대예술사대계」, 시공사, 2005.
김윤식, 「한국근대문학사상연구2-문협정통파의 사상구조」, 아세아문화사,1993
김윤식, 『한국 현대문학사』, 서울대학교출판부, 2008.
신동욱, 『한국 현대문학사』, 집문당, 2004.
이대범, 『한국근대희곡론』, 북스힐, 2003.
우한용, 전영태, 한점돌, 『현대소설의 이해』, 새문사, 2003.
장석주, 『20세기 한국 문학의 탐험·1 1900-1934』, 시공사,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