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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분법적 사유를 넘어서’-제3세계와 탈식민주의, 이데올로기의 세계를 넘어프란츠 파농 『대지의 저주받은 사람들』

 1  ‘이분법적 사유를 넘어서’-제3세계와 탈식민주의, 이데올로기의 세계를 넘어프란츠 파농 『대지의 저주받은 사람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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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분법적 사유를 넘어서’-제3세계와 탈식민주의, 이데올로기의 세계를 넘어프란츠 파농 『대지의 저주받은 사람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저자소개 및 개관

2. 폭력에 관한 관점

3. 식민주의와 민족주의

4. 결론

본문내용
2. 폭력에 관한 관점
저자는 탈식민화는 어떤 방식으로 표현하건 언제나 폭력적인 현상일 수밖에 없다고 말한다. 탈식민화란 사회구조 전체를 그 뿌리에서부터 변화시키는, 전면적이고 완전한 교체로서 적대적인 두 세력 간의 처절한 투쟁을 통해서만 완성될 수 있다는 것이다. 식민지의 세계는 선과 악의 뚜렷한 이분법을 근간으로하는 마니교와 마찬가지로 원주민은 절대 악으로, 이주민은 절대 선으로 구분한다. 그리고 이 구획은 폭력이라는 억압적 수단으로서 유지된다. 따라서 이에 대한 원주민의 도전 역시 합리적인 관점의 대결일 수 없으며, 식민지배구조의 최하위계층에 포함되는 원주민이 이주민을 배척하고 그 자리를 차지하기위해서는 가장 효율적인 수단인 폭력을 포함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폭력에 관한 관점은 식민지 원주민 사회의 내에서도 그 계층에 따라 여러 관점으로 나뉘게 된다.
우선 정당과 지식인 또는 상업 엘리트들의 특징은 추상적 원칙을 내세울 뿐 구체적 명령은 내리지 않는다. 민족주의 정치 지도자들은 체제의 근본적 타도에 목적을 두기보다는 식민지세계에 동화되어 편승하려는 욕망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말과 행동이 다른 모습을 보이게 된다.
식민지에서 유일하게 혁명적인 세력은 농민으로, 그들은 계급체계의 외부에 있으며, 폭력만이 대가를 얻을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고 있다. 더 이상 잃을 것이 없는 그들에게 있어서 타협과 협상이란 불가능 하며 식민주의는 자연상태의 폭력이므로 더 큰 폭력에 의해서만 물리칠 수 있다고 믿는다.
식민주의 부르주아지의 경우 그들은 비폭력이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식민지문제를 협상과 타협을 통해 해결하려고 하므로 민중의 폭력과는 거리를 둔 채 대중의 성급한 폭력을 비난하기도 한다.




3. 식민주의와 민족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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