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롯 머신

`일월신 궁상이와 해당금이`의 주제의식 고찰과 현대적 변용

 1  `일월신 궁상이와 해당금이`의 주제의식 고찰과 현대적 변용-1
 2  `일월신 궁상이와 해당금이`의 주제의식 고찰과 현대적 변용-2
 3  `일월신 궁상이와 해당금이`의 주제의식 고찰과 현대적 변용-3
 4  `일월신 궁상이와 해당금이`의 주제의식 고찰과 현대적 변용-4
 5  `일월신 궁상이와 해당금이`의 주제의식 고찰과 현대적 변용-5
 6  `일월신 궁상이와 해당금이`의 주제의식 고찰과 현대적 변용-6
 7  `일월신 궁상이와 해당금이`의 주제의식 고찰과 현대적 변용-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일월신 궁상이와 해당금이`의 주제의식 고찰과 현대적 변용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분석
2.1. 줄거리 요약
2.2. 주제 의식
2.3. 현대 사회에 적용할 수 있는 의미
2.4 해와 달의 의미

3. 콩트 토크쇼 ‘무릎팍 도사’를 통한 의미 고찰

4. 결론
본문내용
2. 분석

2.1. 줄거리
옛날 옥황궁에 궁상이라는 젊은 선비가 살았는데 그 선비는 말 잘 하고 글 잘 하고 풍채 좋고 인심 좋아 나무랄 데가 없었지만 내기를 너무 좋아한다는 단점이 있었다. 내기를 하면 지고는 못 사는 성격이라 이길 때까지 해야 직성이 풀렸다. 옥황궁 선비들이 쓰는 벼루를 걸고 장기를 두어 지는 바람에 벼루를 빼앗겨 옥황상제가 인간 땅으로 귀양을 보냈다. 인간 땅으로 온 궁상이는 산골짜기에 움막을 짓고 귀양살이를 했는데 하루는 나물 캐러 온 산 너머 최 참봉집 딸 해당금이를 보고 한눈에 반해 버렸다. 해당금이와 결혼하기위해 3년의 노력 끝에 해당금이와 결혼을 하게 되지만 결혼한 궁상이는 해당금이가 너무 보고 싶어 일을 하러 가지 않는다. 보다 못한 해당금이가 자신의 그림을 그려주고 보면서 일을 하라고 떠밀어 보낸다. 나무에 걸어놓은 그림이 바람이 불어 부자 배선이네 앞마당에 떨어진다. 배선이는 그림 속에 여인을 수소문 하여 찾는데 산 너머 궁상이란 선비의 아내이고 내기를 아주 좋아한다는 소식을 접한 배선이는 금덩이를 들고 궁상이를 찾아간다. 처음에 세판 져주고 금덩이와 해당금이를 걸고 하는 내기에 덥석 응해버린 궁상이. 결국 아내를 빼앗기게 된다. 해당금이가 꾀를 내어 자기대신 종을 보내려고 하지만 눈치 빠른 배선이는 그것을 알고 남의 부인을 데려갈 수 없으니 종을 대신 데려가겠노라고 말한다. 그러자 해당금이는 사흘간의 말미를 달라고 하는데 그 사흘간 해당금이는 남편 궁상이가 먹을 포, 명주실꾸리 하나, 바늘 한 쌈을 궁상이 바지 안섶에 꿰메준다. 그리고 배선이가 해당금이를 데리러 오자 남편 궁상이는 자기 없이는 못산다면서 데리고 가달라고 간곡히 부탁하고 배선이는 떨떠름하게 수락한다. 하지만 바다를 건너는 도중에 배선이는 궁상이를 바다에 밀어 빠뜨린다. 궁상이는 바다에 빠졌지만 해당금이가 던져준 물명주 자락에 매달린 판자를 붙잡고 무인도에 도착했다. 그 섬에는 아무것도 없어서 궁상이는 죽을 지경에 이르렀고 아내가 죽을 때를 당하면 안섶 바지를 보라고 했던 말이 생각나 뜯어보니 안에 말린 포가 있었다. 그 포를 먹으면서 명주 실꾸리로 낚싯줄과 낚시 바늘을 만들어 물고기를 잡아먹으면서 보냈다. 어느 날 학이 날아와 둥지를 틀고 새끼를 낳았다. 얼마 후 학이 떠나면서 옥황궁 선녀인데 상제님이 부르셔서 올라가니 새끼들을 돌봐주면 은혜를 갚겠노라고 말했다. 그렇게 얼마가 지나 학이 돌아와 고맙다며 소원을 묻자 궁상이는 해당금이가 사는 땅에 데려다 달라고 말한다. 육지에 도착한 궁상이는 거지가 되어 여기저기 떠돌아다닌다. 해당금이는 배선이네 집에 있지만 몸이 아프다는 핑계로 별당에서 구슬 옷을 지으며 밖에 나오지 않는다. 배선이는 해당금이에게 방에서 나오라고 닦달한다. 그러자 해당금이는 석 달 열흘 동안 거지잔치를 해주면 나을 것이라고 말하고 배선이는 즉시 시작한다. 석달 여드레째 되는 날 궁상이가 거지 잔치에 찾아왔지만 석달 열흘째 되는 날까지도 못 얻어먹고 서러워서 울고 있는데 해당금이가 그 울음소리를 듣고 거지를 잘 대접해야 한다며 집으로 불러 남편임을 확인한다. 그리고 배선이가 잔치를 했으니 약속을 지키라고 오자 구슬 옷을 입히고 상제님께 기도한다. 그러자 배선이가 하늘로 떠올라가서 내려오지 못하고 솔개가 된다. 궁상이는 내기버릇을 고치고 오순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