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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일관계] 한류 열풍 지속을 위한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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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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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한류의 정의

2. 한류의 발생
2-1. 발아기
2-2. 발전기
2-3. 확장기

3. 한류가 가져온 것
3-1. 한국의 이미지 향상
3-2. 경제적 효과
3-3. 관광산업 발전
3-4. 전통식품 수출 증가

4. 2007년 한류 진단

5. 2008년 한류 진단

6. 한류 열풍 지속을 위한 방안
6-1. 전략적 진출
6-2. 외국의 특성 고려
6-3. 상호 교류 확대
6-4. 간접 분야 체계적 지원
6-5. 위기관리 대응체제 확립
6-6. 다시 오고 싶은 대한민국 만들기

7. 정부의 역할
7-1. 기초 예술의 육성
7-2. 불법 복제 및 유통 해결 노력
7-3. 정부의 역할 재정립
7-4. 각종 규제의 재정비
7-5. 시장의 비효율성 개선

8. 참고문헌

본문내용
일본에서의 정의
- 한국대중문화의 유행현상으로 주로 영화, TV드라마, 음악(K-POP:한국가요)의 유행을 말한다. 중국 문화권을 중심으로 한 아시아 각국에서 나타나는 현상이다.
- 아시아 각국에서 일고 있는 한국 엔터테인먼트 붐
- 1990년대 말부터 중국대륙과 대만, 동남아시아에 퍼진 한국대중문화 무브먼트를 말한다.
-> 일본 ‘한류열풍’의 중심에 ‘쉬리’와 ‘겨울연가’가 있고 이는 한류를 생성한 계기이다.


한류는 어떻게 만들어져 왔는가?
발아기(1980~1997)
1980년대부터 한국 가수들이 일본에서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했고, 특히 1988년 서울 올림픽을 앞두고 일본에서 한국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그 시가를 전후하여 조용필, 김연자, 계은숙, 패티김 등의 가수들이 일본에서 왕성한 활동을 하기 시작했다.
엔가 분야 이외에도 SES 등이 일본에 진출하여 댄스음악들의 분야에서 활동했으나 일부 마니아들의 인기를 모으는 정도에 그쳐 일발적인 대중의 인기를 모았다고는 할 수 없다.
이 시기 한국 가수들의 활동은 왕성하기는 했으나 붐을 일으킬 정도는 아니어서, 한국의 트로트에 해당하는 ‘엔가’라는 분야에 한정되어 일부 중년층의 지지를 받는 정도의 인기였다고 볼 수 있다.

발전기(1998~2003)
1998년 일본 대중문화 개방 이후, 한일 양국의 교류가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히 진행되기 시작했다. 이 시기에 특히 주목할 만한 사건이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2000년 영화 의 일본 개봉이다. 의 개봉으로 기존의 대중음악 분야 진출에 국한되었던 한국문화 전파가 다른 분야로 확대되는 계기가 되었다. 이전까지는 일본에서 개봉된 대부분의 한국영화는 ‘단관개봉’이였다. 일본에서 개봉되었을 당시 관객과 평론가들의 반응은 따뜻했지만 개봉 극장의 규모는 작았고 개봉 후 다른 지역의 소극장으로 조금씩 범위를 넓혀가는 것이 관례였고, 영화팬들에게 잔잔한 호응을 받았지만 일반인들의 인기를 얻지는 못했다. 그러나 의 경우 그 관례를 깨뜨리고 할리우드 영화와 같은 방식으로 전국 150개 극장에서 동시개봉 후 일본흥행 랭킹 2위를 기록하면서 한국영화로서는 이례적인 성공을 거뒀다. 이 영화의 흥행성공을 계기로 한국영화는 할리우드 영화 다음으로 흥행력이 있다는 평가를 얻게 되어 잇따라 일본에 소개 되었다. 의 성공은 일본의 많은 영화팬을 끌어 모으는 계기가 된 동시에 한국영화 그리고 한국에 대한 인식을 바꿔놓았다.
또 하나의 사건은 2002년 한일 월드컵 공동개최이다. 한일 월드컵을 앞두고 한일 양국의 교류가 활발해지면서 연예인의 교류도 활발히 이루어 졌다. 한국에서는 일본 여배우 후에키
참고문헌
동아시아의 한류, 신윤환, 이한우외, 전예원, 2006
한류의 경제적 효과 극대화 방안, 경제사회연구회, 경제사회연구회, 2005
한국을 소비하는 일본 :한류, 여성, 드라마, 평전유기강, 책세상 2006
2007 문화 산업백서,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체육관광부, 2008
2007 해외 한류 및 한류관광 동향, 한국관광공사, 2008
일본 관광소비자 마케팅조사, 한국관광공사,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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