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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선종불교와 사회제세력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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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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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선종불교의 의미와 변천

2. 선종불교의 전래

3.선종의 성격

4. 신라하대의 선종의 수용

5. 선종 수용의 문제점

6. 선종과 호족과의 관계

7.선종사원과 호족의 활동 범위의 상관관계

8.신라하대 선종, 호족은 왜 반기를 들었는가?
본문내용
1.선종불교의 의미와 변천

화엄종(華嚴宗) ·법상종(法相宗) 등 교학(敎學)을 중시하는 교종(敎宗)에 대하여, 직관적인 종교체험으로서 선(禪)을 중시한다. 원래 선종은 석가가 영산(靈山) 설법에서 말없이 꽃을 들자, 제자인 가섭(迦葉)이 그 뜻을 알았다는 데서 연유한 것으로, 이심전심(以心傳心) ·불립문자(不立文字)를 종지(宗旨)로 삼는다. 종파로 성립된 것은 개조(開祖)로 전해지는 달마(達磨)가 650년경 중국에 입국하면서 비롯되는데, 혜가(慧可) ·홍인(弘忍) ·혜능(慧能) 등으로 계승되면서 크게 발전하였다. 선종은 인도인으로 중국에 들어온 달마 대사가 “편안한 마음으로 벽을 바라 보면서(安心觀壁)” 깨달음을 구한 후, 혜능이 “문자에 입각하지 않으며 경전의 가르침 외에 따로 전하는 것이 있으니 사람의 마음으로 직접 터득하고, 본연의 품성을 보고 부처가 된다(不立文字 敎外別傳 直指人心 見性成佛).”라 이야기하고 마조도일이 “타고난 마음이 곧 부처(自心卽佛)”라 하며 인간의 평등과 인간성의 고양을 강조하면서 체계화된다. 이러한 선종을 익힌 도의가 신라 헌덕왕 때 당으로부터 귀국 하면서 우리나라에 전해지나, 아직은 왕즉불(王卽佛)의 왕권 불교인 교종의 탄압을 받아 그 세력을 펼 수가 없었다.
그 후, 선종은 신라 하대로 접어들면서 새로이 대두하던 6두품 및 지방 호족 세력의 환영을 받는다. 이는 진골 귀족의 견제로 신라 사회에서 정치적 뜻을 펼 수 없었던 6두품들이 선종의 개창(9산)에 앞장섰기 때문이며, 복잡한 교리를 떠나 심성의 도야에 치중하는 단순한 선종의 수양 방법이 호족들의 호감을 산 데다 선종 자체가 혁신성을 띠고 있었기에 새로운 사회 건설 을 꾀하는 6두품과 호족의 환영을 받을 수 있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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