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롯 머신

[중국문화] 대륙영화의 대표주자 제5세대 감독과 그 작품의 특징

 1  [중국문화] 대륙영화의 대표주자 제5세대 감독과 그 작품의 특징-1
 2  [중국문화] 대륙영화의 대표주자 제5세대 감독과 그 작품의 특징-2
 3  [중국문화] 대륙영화의 대표주자 제5세대 감독과 그 작품의 특징-3
 4  [중국문화] 대륙영화의 대표주자 제5세대 감독과 그 작품의 특징-4
 5  [중국문화] 대륙영화의 대표주자 제5세대 감독과 그 작품의 특징-5
 6  [중국문화] 대륙영화의 대표주자 제5세대 감독과 그 작품의 특징-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문화] 대륙영화의 대표주자 제5세대 감독과 그 작품의 특징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5세대 감독들이 경험한 시대적 배경

1)5세대 감독들의 어렸을 적 시대적 상황 : 정치적 대중운동이 난무하고 있었으며, 전통 교육을 받은 부모 세대와는 대립되는 양상을 보임.
2)1966년에 일어난 문화대혁명은 극단적인 공산주의의 이상과 상징으로 점철된 모든 영역의 정치화 현상, 각 지방간의 자원을 둘러싼 분쟁, 당 지도부의 그치지 않는 권력 투쟁 그리고 마오쩌둥 숭배를 공통적으로 체험
3)마오쩌둥은 1966년 초 농촌에서의 생활과 작업을 통한 교육ꡑ이라는 기치 아래 모든 도시의 학생들을 동원하였는데, 이로 인해 5세대 감독들은 농촌 노동 현장도 참여하였음.
4)1970년대 후반 마오쩌둥의 시대가 끝났지만, 집권자들은 여전히 절대 권력을 휘둘렀고, 실제적인 개혁은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농민들은 서구적 소비 사회에 거의 적응을 못하고 있었음.

5세대 감독들은 대부분 유년 시절과 청소년기에 비슷한 체험을 했으며, 베이징 영화 학교에서 함께 공부하고 영화의 전위적 표현 양식들을 통해 개인의 세계관과 정치의식을 표현했다. 또한 중국, 타이완, 홍콩의 다른 어떤 감독들 보다 과감하게 유교 윤리 및 가부장적 사회와 국가의 제약을 떨쳐 버렸을 뿐만 아니라 중국의 전통 미학과 외국의 미학을 모두 받아들여 전례 없는 독자성과 다양한 표현 방식을 만들어냈다. 하지만 엄격한 검열 때문에 사회 비판적 시각은 은유와 상징으로 표현할 수밖에 없었는데, 역설적이게도 이것이 결국 그들의 창작 특징이 되고 말았다.
참고문헌

*중국 영화 백년의 역사 차이나 시네마[루홍스, 슈샤오밍 지음, 김정욱 옮김]
*중국 영화사[슈태판 크라이머 지음, 황진자 옮김, 이사출판사]
*중국 영화의 어제, 오늘, 내일 [이종희 지음, 책 세상 문고?우리시대]
//movie.naver.com/search/movie.php?code=A505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