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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장드라마] 막장드라마의 재생산에 관한 연구

 1  [막장드라마] 막장드라마의 재생산에 관한 연구-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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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막장드라마] 막장드라마의 재생산에 관한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문제제기
2. 연구방법
Ⅱ. 드라마의 정의
Ⅲ. 막장드라마의 정의
Ⅳ. 막장드라마와 無막장 드라마와의 비교
(아내의 유혹 vs 가문의 영광)
Ⅴ. 막장드라마의 영향
Ⅵ. 막장드라마의 재생산 배경
1. 막장드라마와 자본의 관계
2. 방송사와 작가의 관계
3. 디지털과 대중문화(드라마)의 관계
Ⅷ. 결론
1. 막장드라마의 재생산 원인
2. 제언

참고문헌 및 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1. 문제제기

드라마는 종합예술이다. 고급문학인 희곡의 특성과, 공연이라는 과정을 통해 표현되는 연극 한옥근,『드라마(Drama)의 이론과 실기』, 국학자료원, 2000, p.3.
의 두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드라마가 어느 시점에서인가 부터 그 본연의 의미를 잃고 그저 흥미위주의 프로로 전락하고 만 것을 볼 수 있다.
퀄리티(Quality)가 낮아질수록 시청률은 올라가는 이상함수. 저렴한 제작비, 익숙한 기획으로 구색 맞추기처럼 제작되던 일일드라마는 이제 드라마 시장을 잠식하는 절대강자로 군림하게 됐다. 한국 드라마의 구조적 후퇴가 낳은 변종 드라마, 이른바 막장드라마로 명명된다.
막장드라마는 상식을 파괴하거나 상상을 초월하는 불륜과 배신, 복수, 납치, 자살 등 현실성이 전혀 없는 자극적이고 비정상적인 요소들을 통한 반윤리적 내용들이 주로 다루어진다.
사실 한쪽에서는 막장드라마의 긍정적 효과에 대해 말하기도 한다. 현실에서 이뤄질 수 없는 일이지만, 내용을 보기 좋게 포장하거나 에둘러 표현하지 않고 불륜과 복수라는 코드를 과감하게 드러낸 직설적인 표현으로 많은 사람들이 통쾌함과 카타르시스를 느낀다고 말하기도 한다. 하지만 이런 긍정적 평가에도 불구하고 막장드라마에 대한 부정적인 요소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더 높다.
최근 안방극장의 트렌드인 ‘막장드라마 열풍’을 주도한 작품으로 ‘아내의 유혹’을 꼽을 수 있다.
'아내의 유혹'은 '막장드라마라는 오명에도 불구하고, 자체 시청률 40%에 육박하는 높은 시청률과 각종패러디로 국민들의 많은 관심을 받았다. 그러나 화려했던 흥행 이면엔 대한민국 드라마의 병폐를 고스란히 드러낸 작품이라는 혹평이 뒤따랐다.
그리고 '아내의 유혹'이 끝나자마자 시청률 경쟁이 붙은 타 방송사의 '사랑해, 울지마' 또한 막장의 성격을 띠며 종영했고 '집으로 가는 길' 또한 처음 의도와는 다르게 막장드라마의 길로 가고 있다. 막장 딜레마에서 결코 자유로울 수 없음을 보여주고 여실히 보여 주고 있다.
보통, 사람들을 놀라게 만들어 "저건 아닌데" 하거나 심할 경우 욕을 자아내게 하고, 다 보 난 다음에는 뭔가 허탈감에 빠져들게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시 계속해서 보게 된다. 그 과정을 반복하며 “왜 우리가 저런 드라마를 봐야만 하나”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아니 어쩌면 우리는 방송사 및 드라마 제공자의 횡포에 의해 그저 막장드라마를 봐야만 하는 상황에 선택의 여지없이 내팽겨진 것은 아닐까 하는 의문을 가져보게 된다.
드라마는 국내 시청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장르로써 남녀노소 모두 드라마를 좋아한다. 이런 드라마의 특성을 이용하여 대중의 지적수준을 막장으로 몰고가서 그들의 뜻대로 조정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 하는 의구심이 들게 된다.
이에 막장드라마의 많은 병폐에도 불구하고 계속 제작되고 있는 막장드라마의 재생산에 대해 살펴보고 나아가서 막장드라마 재생산과 관련하여 그 해결 방안에 대해서도 모색해 보고자 한다.

2. 연구방법


먼저 막장드라마의 효과 및 영향과 재생산의 원인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막장드라마와 극명하게 대비되는 드라마와의 비교가 필요하다.
두 작품 모두 높은 시청률을 기록했음에도 작품에 대한 평가는 극과 극을 달려 극명하게 대비 되었던 드라마가 있었다.
통속극으로선 이례적으로 거대 팬덤을 형성하며 시청률 40%라는 화려한 이면 속에서도, 파격과 자극으로 중무장한 극이 안방극장의 퇴화를 부추긴다는 혹평이 쏟아져 막장드라마 의 대표작으로 화제의 중심에 있었던 만큼 연일 논란의 중심에 서기도 했던 ‘아내의 유혹’
참고문헌
● 김창남. 『대중문화의 이해』. 한울(한울아카데미). 2003.
● 방송위원회. 『국내 드라마 제작 시스템 개선 방안 연구』. 방송위원회. 2007.
● 이용관. 『영화작가주의의 역사와 실천』. 집문당. 1997.
● 조용재. 『드라마 총론』. 원광대학교 출판국. 1996.
● 한옥근. 『드라마(Drama)의 이론과 실기』. 국학자료원. 2000.
● G.B. 테니슨. 이태주易. 『연극원론』. 현대미학사.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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