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국제마케팅] `NCSOFT` 엔씨소프트사의 인터넷 마케팅 성공사례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 차 ■
Ⅰ. 서론
1. 연구 목적
2. NCSOFT 및 기업인 소개
3. 최근 동향
Ⅱ. 본론
1. NCSOFT SWOT분석
2. 타기업과의 비교
3. 국내시장 마케팅 전략
- NCSOFT 인터넷마케팅 전략 분석
- 인터넷 마케팅 성공요인
- 인터넷 마케팅 애로사항
4. 해외마케팅 전략
- 중국시장 마케팅 전략
- 중국 시장 마케팅 성공요인 및 애로사항
Ⅲ. 결론
1. 향후 전망 및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 목적
인터넷 마케팅을 주제로 그 성공요인과 성공사례를 분석하기 위해 기업을 선정하는 과정에서 인터넷에 기반을 둔 인터넷 게임 시장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특히 많은 게임 업체 중, NC소프트는 다양한 경험과 탄탄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 시장 점유율 1위 업체이면서 또한 2000년부터 글로벌 시장을 목표로 아시아, 유럽, 북미 등 전 세계로 강력한 퍼블리싱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다. 국내기업이면서 해외비즈니스를 운영하고 있고, 최근에는 중국에 진출하여 기대 이상의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기 때문에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먼저 엔씨소프트사와 기업인에 대하여 소개하고, 최근 엔씨소프트사의 동향과 SWOT분석을 통하여 현재까지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를 분석하겠다. 그 다음, 본론으로 엔씨소프트사의 인터넷 마케팅 성공요인을 분석하고, 그 성공사례를 보이고자 한다. 끝으로, 최근 중국으로 진출한 아이온의 마케팅 전략을 보고, 이메일을 통한 기업인과의 인터뷰를 간략하게 언급하겠다.
2. NCSOFT 및 기업인 소개
엔씨소프트는 세계최고의 온라인 게임 개발 기술 역량과 강력한 퍼블리싱 네트워크를 보유한 게임 산업의 글로벌 리더이다. 1997년에 설립한 엔씨소프트는 신생업체 답지 않게 굵직한 프로젝트를 많이 시행했다. 정일 학원의 학습지 관리시스템인 ‘j-넷’ 을 구축했으며 SK텔레콤의 온라인 서비스인 넷츠고의 게시판과 자료실, 동호회 서비스를 개발했다. 또 지난해 7월에는 인터넷 기반의 원격교육 서비스인 미래넷 시스템을 개발하기도 했다. 엔씨 소프트가 이처럼 굵직한 사업을 맡을 수 있었던 것은 이 회사에 경험과 능력을 가진 고급인력이 많이 포진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2000년부터는 본격적으로 해외시장에 진출하여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했다. 현재 북미, 유럽, 일본, 중국, 대만, 태국에 자회사와 스튜디오를 갖추고 지역 퍼블리싱을 보유하여 게임 서비스를 현지화 시키며 발전하고 있다. 따라서 국내 게임시장 점유율 1위라는 영광과 함께 미국게임 시장 2위라는 최고의 브랜드 파워도 갖추게 되었다.
참고문헌
엔씨소프트 홈페이지(www.ncsoft.co.kr)
엔씨소프트 고객센터
임원기의 人터넷 人사이드 //limwonki.com/200
ONGAM.com 게임뉴스 센터 2009/02/13 17:22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온라인 게임 산업 ”
머니투데이 김유경기자 | 2009/05/12 14:15 |
서정근기자 [email protected]
넥슨 홈페이지(www.nexon.com)
한국인터넷기업협회 (www.kinternet.org)
KISDI “한국과 중국의 인터넷시장 및 이용자 비교분석”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