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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사라센제국
1. 문화의 형성
2. 문화의 발전
3. 동과 서의 이슬람 세계(슈마리크와 마그리브)

Ⅱ. 비잔틴제국
1. 비잔틴 제국의 발전과 멸망
2. 비잔틴 제국의 역사적 의의
3. 비잔틴 문화

Ⅲ. 로마제국

Ⅳ. 몽골제국
1. 몽골제국의 건국
2. 대제국의 건설과 4한국
3. 쿠빌라이의 즉위와 몽골제국의 분열
4. 원의 중국 통치

Ⅴ. 무굴제국

Ⅵ. 페르시아제국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사라센제국
7세기에서 동쪽은 13세기 중반까지, 서쪽은 15세기 말까지 인도 서부에서 이베리아 반도에 이르는 지역을 무대로 흥망한 이슬람 제왕조의 총칭. 󰡐사라센󰡑이라는 국호를 가진 왕조가 존재했던 것은 아니며 이슬람 제국 또는 이슬람 교주국의 별칭으로 사용되어 왔다.

1. 문화의 형성
옛 아라비아의 전통문화를 가지고 반도에서 진출하여 시리아, 이집트를 정복한 무슬림(이슬람교 신도) 아라비아인들은 예전부터 그 지역을 지배하고 있던 비잔틴 제국의 문화와 접촉하였다. 우마이야조(朝) 시대(661~750)는 시리아가 정치의 중심이 되었기 때문에 이 시대에 이미 그리이스 계통의 학문이나 공예를 받아들여 종합적인 이슬람 문화가 발달하기 시작하였다. 아바스조(朝)시대(750~1258)에 와서 정치의 중심이 이라크로 옮겨지자 오랫동안 이 지방을 지배해왔던 페르시아계의 제도와 문화가 많이 흡수되었다.
한편, 그리이스 고전의 연구와 번역사업도 더욱 성하게 되어 9세기는 그 절정의 시대였다. 특히 제 7칼리프 마무(재위 813~833)의 시대에는 수도 바그다드에 세워진 을 중심으로 그리이스어 고전의 번역이 성행하였는데 그 주된 분야는 철학·천문학·수학·지리학 등이었고 문학작품의 번역은 거의 행하여지지 않았다. 이 사업에는 시리아인, 특히 네스토리우스파의 크리스트교도의 공헌이 컸으며 일단 시리아어로 번역된 것을 다시 아라비아어로 번역하는 일이 많았다. 또한 아바스 왕조 초기부터 중국의 제지기술이 중앙아시아를 거쳐 이슬람 세계에 유입되어 기록·인쇄에 귀중한 재료가 되었으며 회화(繪畵)와 직물(織物) 등에 있어서도 중국으로부터 약간의 영향이 있었던 형적이 있다.
참고문헌
○ 김호동(2007), 몽골제국과 고려, 서울대학교출판부
○ 민경진, 페르시아 제국시대의 유대 역사 재구성
○ 미셀 카플란(2006), 비잔틴 제국, 시공사
○ 스기야마 마사아키(1999), 몽골 세계제국, 신서원
○ 위렌 트레드골드(2005), 비잔틴 제국의 역사, 가람기획
○ 지동식(1982), 로마제국은 왜멸망했는가, 대학출판사
○ 황건 역(1991), 로마제국 쇠망사, 기본, 까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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