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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대미술사] 당대의 미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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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당대미술사] 당대의 미술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당대의 시대적 배경

2. 당대미술의 발전

3. 오도현의 도석인물화와 수묵산수화

4. 청록산수화파의 이사훈

5. 수묵산수화파의 왕유

6. 당삼채와 백자, 청자

7. 성당회화의 융성과 중국화

8. 맺음말

9. 참고자료
본문내용
360여 년 간에 걸친 분란의 시대를 종식시키고 중국을 통일한 것은 수왕조였으나, 수는 단명의 왕조로 끝나고 300여 년 간의 장기적인 정치-군사적 통일과 안정을 이룩한 것은 당제국이었다. 그리고 당은 정치-군사적 통일과 안정 속에서 '정관의 치', '개원의 치'같은 중국역사에서는 드문 가장 평화롭고 번영했던 성세를 이루었는데, 장기적 지속된 성세 속에서 문화가 발달될 수 있는 당대 특유의 사회-경제 조건과 환경이 잉태되었다. 당대는 강토가 광활하고 경제가 번영했으며, 교통이 발달하여 대외 경제 문화 교류가 빈번해서 문학, 음악, 회화, 건축 등의 각종 예술이 모두 고도로 발전했다. 이러한 것이 모두 사람들의 시야를 넓히고, 아울러 시가에 새로운 소재를 제공하여 시가가 번영, 창성하는 객관적 조건이 되었다. 그리하여 당문화는 한대에 이룩된 중국고전문화를 기반으로 남북조시대의 귀족문화, 불교문화 그리고 당대 유입된 외래문화를 수용, 혼합하여 당 특유의 문화를 형성하였다.
당의 독특한 문화형성 배경에는 장안이 있다. 장안은 세계적인 국제 도시였는데 동쪽에는 발해 신라 북쪽은 터키 서쪽은 중앙아시아 페르시아 아라비아 남쪽인도 사람들까지 몰려 왔다. 특히 서방 사람들은 모두 호인이라 불렀다. 이들은 서시 부근에 살고 있었다. 또한 그들은 조로아스트교나 네스토리우스파의 기독교사원 등을 세웠다. 불교의 중국화 경향은 을 통해서 알 수가 있다. 흔히 그렇게 화려했던 '당문화'속에서 생각나는 것을 말하라면 시인 두보와 이백은 꼭 나올 것이다. 그만큼 당문화에서 詩가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고 말할 수 있다. 당대에는 시풍이 크게 일어났다. 이것은 국가의 태평과 정부가 이를 제창한 것과 크게 관계가 있다. 당대는 중국 고전시가의 황금시대이다. 오늘날까지 전해지는 것에는 2천 2백여 시인이 창작한 5만여 수의 시가가 있다. 시가의 내용은 대단히 풍부하며, 당대 역사발전의 전모와 사회생활의 각 방면을 반영했다. 또한 당시는 그 수량뿐만 아니라 그 題材, 형식, 기교, 사상 등의 여러 면에서 최고의 경지에 이르고 있다.
참고문헌
중국 예술사, 담단경, 열화당
중국 회화사, M.Shullivan, 형설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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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학기에 중간고사 대체 레포트로 작성했던 A+ 보고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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